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음향·영상·조명 등 교회 미디어 활용법 담았어요"

'테크니컬 미니스트리 핸드북'…e-북 무료 공개하는 장호준씨
복잡한 내용 이해하기 쉽게 써…'장비 선정' 잘못할 때 안타까워

10년 넘게 한국에서 음향 부문 베스트 셀러를 지켜온 '음향시스템 핸드북'의 저자 장호준(44)씨가 또 하나의 책 '테크니컬 미니스트리 핸드북(작은 사진)'의 출간을 앞두고 미주 한인들에게 e-북을 무료로 공개한다.

장호준씨는 "이번 책은 교회에서 미디어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며 "음향에서 영상 조명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씨는 음향사역에 발을 들여 놓은지 25년째에 접어드는 만큼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책을 집필했다고 설명했다.

"시중에 많은 책들이 나와 있지만 제가 읽어도 이해하기 힘든 책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음향이라는 것이 실제 복잡하기 때문이죠. 전자 물리를 기본으로 건축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제 와이프가 읽어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기준으로 쉽게 썼습니다."

책은 교회 건축의 설계단계부터 고려해야 하는 미디어 요소들을 개 교회에 맞게 최적화 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교회들이 미디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지 못해 교회내 미디어 장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자기 교회가 가진 음향기기를 30%도 사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죠. 또 교회내 음향 사역자들 역시 전공을 했다고 해도 실제 10년 이상 필드에서서의 경험이 없다면 음향을 최적화 시키는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무엇보다 교회내 미디어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번 책의 주 타겟층은 목사님과 당회 장로님들로 했습니다. 교회를 운영하는 분들이 미디어 시스템이 실제 교회에서 얼마나 중요하고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알아야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최근 교회들이 수백만달러를 미디어 장비에 투자하고 있지만 여전히 장비 선정에서부터 많은 실수를 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회 건축이나 리모델링할때 또는 미디어 장비를 업그레이드 할때 교회들이 비슷한 실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잘못된 부분이 밖으로 세어나오지 않으니 다른 교회들은 같은 실수를 반복할 수 밖에 없게 되는거죠. 안타깝죠."

특히 장씨는 한인교회들이 범하는 오류중에 음향 제조사와 직접 컨택을 해야 싸게 구할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도요타 차를 사고 싶다고 도요타 본사에서 차를 사지 안잖아요. 딜러에서 사지. 미디어 장비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컨설턴트를 통하는 것이 훨씬 더 교회에 적합한 장비를 구할 수 있습니다."

'테크니컬 미니스트리 핸드북'은 웹사이트(www.hojoonchang.com)에서 무료로 볼수 있다.

▶문의:(310)465-9680

◇장호준씨는 최던식, 박종호, 하덕규, 송정미 등 한국 찬양사역자들의 공연과 레코딩엔지니어로 1980년부터 1990년대까지 활동했으며, 2000년 미국으로 이주한 후 뉴욕의 ‘아름다운 교회’, ‘버지니아한빛지구촌교회’에서 미디어 디렉터로 사역했다. 현재 코너스톤교회 음향엔지니어로 활동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국에서 발행되는 음향 업계의 월간지 ‘라이브 사운드 인터네셔널’의 한국어 편집장을 역임했으며 산호제 뉴비젼교회, 삼성장로교회 등 다수 교회의 미디어 시스템을 컨설팅과 시공부터 교육까지 진행에 왔다.

오수연 기자 syeo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