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원·담백한 수제비 한 그릇 대령이요

바다 건너 한국은 장마가 한창이다.수제비는 빗소리를 들으며 먹을 때 그 참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곳 미국에서의 장마는 언감생심 꿈도 꿀수 없는 얘기다.

어린 시절 온 가족이 한 상에 빙 둘러앉아 먹던 기억도 난다. 치댄 밀가루 반죽을 뚝뚝 떼어 끓여내던 어머니의 손맛도 그리워진다. 하지만 수제비는 의외로 도전하기에 만만치 않은 요리다. 물의 양이 적당하지 않으면 손에 달라붙은 반죽을 떼내기 바쁘다. 반죽을 얇게 하려면 찢어지기 일쑤고 두툼하게 하면 제대로 익지 않아 밀가루가 그대로 씹힌다. 게다가 반죽이 푹 퍼져 국물맛까지 텁텁하게 한다. 따라서 제대로 된 수제비를 맛보려면 반죽이 중요하다.

요리 고수들마다 수제비 반죽 노하우가 있는 이유다. 요리 고수가 아니라면 반죽하기 쉬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마켓에 나와있는 '감자수제비용 가루'는 반죽할 때 손에 덜 달라붙는다. 이는 찰밀가루에 감자전분이 첨가돼 있기 때문이다. 감자전분이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배가시킨다. 반죽을 얇게 밀어 3겹가량 접어 칼로 얇게 썰면 칼국수 면이 된다. 끓인 후에도 일반 밀가루 면보다 탱탱하다. 국물 내는 것을 어려워 하는 이들을 위한 멸치맛과 바지락맛 분말 장국도 들어있다.

감자수제비용 가루는 넣는 재료와 반죽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요리로 변신이 가능하다.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감자 채소 수제비' 시원한 해물맛의 '된장 해물수제비' 카레 향과 맛이 나는 '커리 칼국수' 등 입맛을 사로잡는 별미 조리법을 알아봤다.



감자수제비용 가루를 이용한 요리(2인분)

시원한 '된장 해물수제비'

■재료:감자수제비용가루(깔끔한 바지락맛) 240g 새우 5마리 바지락 150g 느타리버섯 100g 양파 1/2개 대파 1개 청양고추.홍고추 각 2개 분말장국 5g 된장 1큰술 고춧가루.다진마늘 각 1/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감자수제비용 가루에 물(130㎖)을 넣어가며 반죽한 후 비닐에 씌워 5~10분간 숙성시킨다.

②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③양파는 0.5cm 두께로 채썰고 대파.청양고추.홍고추는 어슷썬다.

④새우는 머리.꼬리.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다.

바지락은 소금물에 해감한 뒤 깨끗한 물에 씻는다.

⑤냄비에 물(1000㎖)과 분말장국.된장.바지락.다진 마늘을 넣고 끓이다 수제비 반죽을 얇게 떼어 넣고 양파.새우를 넣는다.

거의 다 익으면 버섯.대파.청양고추.홍고추.고춧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담백한 '감자 채소수제비'

■재료:감자수제비용 가루(시원한 멸치맛) 240g 감자(대).대파 각 1개 애호박 1/3개 양파 1/2개 청양고추.홍고추 각 2개 분말장국10g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감자수제비용 가루에 물(130㎖)을 넣어가며 반죽한 후 비닐에 씌워 5~10분간 숙성시킨다.

②감자.애호박은 0.5cm 두께로 반달썰기 하고 양파는 같은 두께로 채썬다.

③대파와 청양고추.홍고추는 어슷썬다.

④냄비에 물(1000㎖)과 분말장국.다진 마늘을 넣고 끓이다 감자를 넣는다.

⑤감자가 반 정도 익으면 수제비 반죽을 얇게 떼어 넣고 양파.애호박을 넣어 익힌다. 다 익으면 3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색다른 맛의 '커리 칼국수'

■재료:감자수제비용 가루 240g 카레가루 2큰술 닭가슴살 150g 감자(대) 1개 양파.홍피망.청피망 각 1/2개 당근 1/3개 완두.버터 1큰술 소금.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감자수제비용 가루에 물(130㎖)을 넣어가며 반죽한 후 비닐에 씌워 5~10분간 숙성시킨다.

②1을 밀대로 얇게 편 뒤 돌돌 말아 0.3cm 두께로 썬다. 면이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감자수제비용 가루를 충분히 뿌려 털어낸다.

③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데친 뒤 결대로 찢어주고 감자.양파.홍피망.청피망.당근은 0.5cm 두께로 채썬다.

④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감자.양파.당근.피망을 볶다가 닭가슴살.완두를 넣고 살짝 익힌다.

⑤4에 물(600ml)을 넣고 카레가루를 넣어 끓이다가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다른 냄비에 물을 붓고 칼국수 면을 익혀낸다. 그릇에 칼국수 면을 담고 5를 붓는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