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봉긋한 이마·눈아래 애교살·탄력있는 볼, 동그랗고 생글거리는 '동안' 되려면···

'동안수술'의 모든 것
이마·볼엔 주입물 주사로
지방조직 형성되게 유도
눈밑에는 인조조직 삽입

배원혁 미용성형 외과 전문의는 “동안수술하는데 얼마냐?”고 물을 때 가장 난처하다고 털어놓는다. 미용성형에서 ‘동안수술’이란 용어 자체가 사실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요즘 한창 뜨고 있는 동안수술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 '동안수술'이란

성형수술은 크게 두 경우에 한다. 우선 화상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형체가 손상됐을 때 이를 바로잡거나 선천성 기형을 정상으로 만들 때인데 이 경우를 재건 성형수술이라고 한다.

다른 경우는 기능이나 형체 자체에 아무 이상이 없지만 좀 더 예뻐지거나 젊게 보이기 위해서다. 요즘 관심이 늘고 있는 '동안 만들기' 혹은 '동안수술'이 바로 이 경우에 속하는 미용성형술이다.

배 전문의는 "특히 5~6년 전부터 미용성형에 관한 용어들이 우리 쪽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와 전혀 상관없이 사회현상 속에서 만들어져 오히려 우리 미용성형 쪽으로 들어와 마치 전문용어처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들이 늘고 있다"며 "S라인과 V라인처럼 동안 만들기도 같은 맥락"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동안수술이란 맹장수술처럼 어떤 한 가지 수술로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복합적인 수술을 다 포함해서 전체적으로 '젊어 보이는 얼굴로 만드는 즉 '어린이 아이와 같은 얼굴 만들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 동안이란 어떤 얼굴인가?

동안이란 쉽게 말해서 나이보다 앳되어 보이는 어린아이 같은 얼굴이다. 그럼 어린아이의 얼굴 특징은 무엇인가?

얼굴 전체에 젖살이 남아있는 상태를 말한다. 즉 이마부분이 봉긋하게 솟아 있다. 눈 바로 아래에는 애교살이 있어서 웃을 때마다 도톰한 라인을 눈가에 선명하게 드러낸다. 양쪽 볼은 동그라니 탄력이 있고 턱선은 아래 부분쪽으로 약간 좁고 짧은듯이 내려간다. 전체적으로 동그랗고 생글거리는 분위기를 연출하게 된다.

반대로 나이들어 보이는 얼굴은 어떤 것인가? 얼굴에 찾아오는 노화현상은 우선 이마 부분부터가 납작하게 가라앉는다. 눈 밑의 애교살은 아래로 처지고 늘어져 지방 주머니가 되어 소위 말하는 다크 서클이 형성된다.

양쪽의 볼 주변의 살이 빠져 움푹 꺼지면서 특히 입가 양쪽에 나이를 돋보이게 하는 소위 팔자 주름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턱의 모습도 점점 아래로 길게 내려 앉은 듯해진다. 선천적으로 턱선이 앞으로 길게 뻗은 소위 주걱턱 혹은 각진 턱을 가진 사람들이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어떻게 교정하나?

얼굴의 노화된 부분을 앞서 말한 어린아이 얼굴 특성으로 되돌려 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방법은 얼굴 형태와 노화 상태에 따라 다양하다.

가라앉거나 꺼진 부위는 속에 이물질을 넣거나 혹은 재생시켜 다시 봉긋하게 채워주고 처진 부위는 잘라내거나 끌어당겨 얼굴에 볼륨을 주는 작업이다. 수술없이 주사로 주입하는 방법부터 마취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까지 폭이 넓다. 배 전문의는 “수술의 경우 12년~15년, 주사의 경우 4개월 정도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노화로 납작해진 이마와 볼은 주입물을 넣어 봉긋하게 만들거나 수개월 후에 지방조직이 새로 형성되도록 유도하는 주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 요즘 인기 있는 눈밑의 애교수술은 눈 바로 밑 피부 아래 인조조직을 얇게 깔아주는 방법도 있다.

이외 얼굴 윤곽 교정 수술도 많이 하는데 주걱턱의 경우 양악수술로 교정하기도 한다.

# 누가 하나?

동안수술은 여성이 많다. 언뜻 생각하면 50대 이후가 많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30대~40대가 더 많다.

“50대 이후로 넘어가면 동안까지 바라지 않고 주름살 제거 정도로 만족할 수 있지만 30대, 40대는 관리만 잘하면 20대의 청순하고 앳된 모습을 회복하기 더 쉽기 때문인 것 같다”고 심리를 분석했다.

남성들은 어떨까? 남성들은 얼굴보다는 ‘몸매’가 젊어 보이길 바란다. 역시 중년층보다는 20대, 30대가 많다.

부위는 주로 가슴과 복부. 가슴 근육이 생기도록 안에 보형물을 주입하는 방법이 있다. 배 부분의 불필요한 살은 지방 흡입으로 제거하고 중간 중간에 선을 만들어 ‘식스 팩’을 형성한다.

■배원혁 전문의 일문일답

-전문가 입장에게 어떤 사람에게 동안 수술을 권하겠는가?

“미용성형술의 기본 전제는 ‘하자가 없는 상태’에서 더 나아지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적으로 본인의 의지에 달렸다. 내가 나를 볼 때 아름답다면 누가 뭐라 해도 실제로 그 사람은 아름다운 것이다. 아무리 실력있는 성형전문의라 해도 권할 수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입장이다.(웃음).”

-동안 수술을 받고 싶은 사람에게 하고 싶은 어드바이스가 있다면?

“막연히 젊어 보이고 싶다는 생각에서 전문의를 찾아가지 말 것. 전문가라 해도 미의 기준은 어차피 ‘제 눈의 안경’이란 사실을 잊지 말 것. 젊어 보인다는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 때문에 마음이 쓰이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교정하고 싶은 모습을 본인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원하는 게 된다. ‘전문가이니 알아서 해주세요’ 식으로 찾아가면 수술을 받아도 결과에 만족하기 힘들다.”

-전반적인 미용수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어려운 질문이다(웃음). 청소년인데 만일 눈이 단추구멍(?) 만하다고 해도 자신은 전혀 개의치 않는다거나 중년이 됐는데 주름살이 많고 다크 서클이 심해 나이보다 더 들어 보여도 ‘이 나이에 이 정도면 됐다’고 생각한다면 그런 사람들은 성형수술을 받을 필요가 전혀 없다.

본인이 만족하고 외모에 자신감이 있으면 그 사람은 정말 미남, 미녀인 것이다.자신감은 그대로 표정으로 나타나 아름다움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모로 인해 의기소침해진다면 그런 사람은 미용 성형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여 인생의 전환점을 맞을 수 있다. 이럴 때 미용성형 외과 전문의로서 큰 보람을 느낀다.”

-여름방학인 요즘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쌍커풀 수술 등을 많이 해 준다는데 부모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녀 스스로가 문제삼지 않으면 굳이 부모 쪽에서 강요하지 말라는 것이다. 아이는 개의치 않는데 부모가 데리고 오는 경우가 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내 모습을 어떻게 받아들이냐다. 옆에서 부모가 문제 삼으면 오히려 외모에 대한 아이의 자신감을 손상시키게 된다.”

글.사진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