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하이비스커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크고 아름다운 '여름 꽃'…정원 액센트로 많이 심어

크고 아름다운 여름 꽃 하이비스커스(Hibiscus)는 윤기 나는 녹색의 잎에 꽃의 빛깔도 밝고 아름다우며 눈부신 노랑색과 빨강색 흰색 보라색 오렌지색 옅은 푸른빛을 띤 보라색 등 다양하게 있다. 꽃의 크기가 1인치 정도 되는 것에서부터 10인치되는 것까지 있고 홑겹과 겹꽃 등 모두 30여 종이 있다.

정원수로 많이 심는 우리나라의 국화 무궁화(Hibiscus syriacus-Rose of Sharon)와 우리나라의 서귀포에서 자생하는 부용(Hibiscus-mutabilis) 하와이의 주화 등이 모두 하이비스커스에 속한다.

무궁화는 잎의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톱니가 있고 잎겨드랑이에 담자색 분홍색 옅은 보라색을 띤 분홍색 꽃이 한송이 씩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는 꽃잎이 닫히면서 진다.

수많은 꽃송이가 피고지기를 계속 반복하기 때문에 무궁화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부용은 잎이 둥글고 3-7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무궁화 꽃보다 꽃이 크며 연분홍색이다.



하이비스커스는 꽃이 크고 두드러지게 아름다워 현관 입구에 심든가 정원에 액센트 식물로 많이 심는다. 꽃 하나는 하루 만에 지지만 늦봄부터 가을까지 계속 해서 핀다. 온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에서 꽃이 가장 아름답게 피고 잠깐 동안 그늘이 지는 곳에서도 견뎌낸다. 정기적으로 물과 비료를 주어야 하고 화이트플라이(Whitefly)가 잘 끼므로 자주 점검하고 센 물줄기로 샤워를 시켜주어야 한다.



◇ 무궁화

(Hibiscus syriacus-Rose of Sharon)

낙엽 관목으로 10-12피트 키가 크고 옆으로는 6피트 정도 퍼진다. 어릴 때는 위로 조밀하게 자라다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옆으로 퍼지면서 가지가 열린다. 가지치기를 해서 나무처럼 트렁크가 하나가 되게 키울 수도 있다. 봄에 잎이 나오고 가을이면 잎이 떨어지며 꽃은 여름에 피기 시작해 서리가 내릴 때까지 핀다. 열기를 좋아하고 가뭄에 강하다. 모양을 잡기 위해 가지치기를 할 수 있고 더 큰 꽃을 보기 위해서는 늦은 겨울에 지난 시즌에 자란 부분을 두 개의 순이 있는 곳까지 잘라낸다.

◇ 하와이언 와이트 하이비스커스(Hawaiian White Hibiscus-Hibiscus arnottianus)

하와이 오아후섬의 토착식물로 30피트까지 키가 크고 25피트까지 옆으로 퍼진다. 일년 내내 꽃이 피고 약한 향기가 있는 흰 꽃이 핀다.

◇ 부용(Confederate rose-Hibiscus mutabilis)

낙엽 관목으로 따뜻한 지역에서는 15피트까지 키가 크고 8피트까지 옆으로 퍼지는 관목으로 가지치기를 해서 나무처럼 키울 수도 있다. 잎은 넓은 타원형이며 여름에 4-6인치 폭의 꽃이 핑크로 폈다가 저녁 때가 되면 짙은 빨간색으로 변한다.

◇ 차이니즈 하이비스커스

(Chinese hibiscus-Hibiscus rosa sinensis)

기온이 자주 30도 아래로 내려가는 곳에서는 특별히 보호를 해주어야 하는 종류다. 이보다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지역이라면 컨테이너에 심어서 겨울 동안에는 안으로 들여놓아야 하는데 실내식물로 키워도 매우 보기 좋은 식물이다.

차이니즈 하이비스커스는 관목 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이 피는 관목중 하나로 하와이에서는 30피트까지도 키가 크지만 그 이외의 곳에서는 8-15피트 키가 크고 5-8피트 옆으로 퍼진다.

잎은 윤기가 나고 종류에 따라 잎의 크기는 다양하다. 여름에 꽃이 피는데 홑꽃도 있고 겹꽃도 있으며 4-8인치 크기다. 꽃의 빛깔은 흰색과 핑크 빨간색 노란색 살구색 오렌지색 등 다양하다. 보기에 좋지않은 가지가 있으면 쳐 내어 전체적으로 보기 좋은 모양을 만들어준다. 성숙한 후에 왕성하게 자라게 하려면 이른 봄에 오래된 목질부분의 3분의 1 정도를 잘라낸다. 꽃이 많이 피게 하기 위해서는 봄과 여름에 가지의 끝 부분을 잘라낸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