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인근산행-61] 늪지 거북이·철새들의 낙원…월킬리버 국립야생동물 보호구역

강 따라 약 9마일에 걸쳐 5100에이커 규모…1990년 보호구역 지정

미국에는 총 548단위의 국립야생동물 보호구역이 지정돼 있다. 뉴저지주에는 총 5개 지구에 야생동물 보호구역이 있으며, 그중 하나가 월킬리버 국립야생동물 보호구역(Wallkill River National Wildlife Refuge)이다.

강 지류를 따라 약 9마일에 걸쳐 지정되었으며, 전체 면적은 총 5100에이커 규모인 월킬리버 보호구역은 상·중·하 세 곳에 독립적으로 나눠, 은신처를 살펴 불 수 있는 트레일을 개설하였다.

하단에 위치한 1.5마일의 우드 덕 내이처 트레일은 강을 따라 남북으로 자리해 여러 종류의 조류를 살필 수 있다. 또한 이 트레일 우측 바로 위에는 2001년 개통한 2.7마일의 대그마데이트 네이처 트레일이 있다.

두개의 고리 형태로 연결되어 순환하는 이 트레일은 구릉지대로 북쪽 상단은 1.7마일 길이의 파란색으로 남쪽 하단은 1마일 길이의 노란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상단엔 뉴욕주와 뉴저지주에 걸쳐있는 2.5마일의 리버티 루프 트레일은 습지대가 많아 초목지로 관리되고 있는데, 무엇보다도 이 트레일의 가장 큰 특징은 중간의 약 1마일 정도 애팔래치안트레일 뉴저지 두번째 구간을 함께 공유한다는 점이다.

특히 이곳은 철새들의 서식지, 멸종위기에 있는 늪지 거북이 보호 및 습지 보호구역으로 유명해 계절에 따라 사냥, 낚시, 야생동물관찰, 카누, 크로스컨트리 스키, 환경교육 등의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공한다.

애팔래치안 트레일(AT) 뉴저지 두 번째 구간은 NJ94와 메이플그랜지 로드의 교차점에서 북쪽으로 약 0.6마일 올라간 지점에서 시작, NJ 284와 오일시티 로드가 만나는 지점까지 11.6마일이다.

이 날 산행은 그 11.6마일 중 루트 565에서 시작하여 제2 구간이 끝나는 지점까지 총 7마일이었다. 이 트레일은 초보자나 어린이들도 편안하게 산행할 수 있도록 경사가 완만하며 관리 또한 아주 잘 되어있다.

오르는 길=루트565 도로변 주차 공간 옆쪽에 흰색의 AT 트레일을 찾아 서쪽 산길을 따라 산행을 시작한다. 약간의 오르막길을 지나면 소방도로를 가로지른다. 이곳을 지나면 내리막길 시작이 되어 0.5마일 비교적 평탄한 등산로를 따라 서서히 내려가면 두번째 소방도로를 지난다.

도로를 지나면 0.5마일 나아가 350피트 오르면서 포츄크산 정상을 통과한다. 호수 늪지대가 내려다보이는 전망 지점을 지난 이후 트레일은 직선거리 0.2마일에 200피트 고도를 낮추었다가 곧 바로 0.25마일에 다시 고도를 200피트 고도를 올리고나면 약 1마일 진행하면 포츄크 셸터를 만난다.

잠시 후 오른쪽으로 파란색의 트레일을 만나면서 갈림길에서 AT은 좌측으로 살짝 돌며 나아간다. 트레일은 가파른 내리막길을 0.3마일 계속하며 500피트 내려서면 리버티 코노스 로드를 가로지른다. 이후 0.4마일 나무패널 징검다리를 통해 습지대 통과한다.

다시 호수 늪지대 둑길을 만나면 좌회전하여 갈림길에서 호수를 가로지르는 둑길따라 우회전한다. 오일시티 로드를 만나면 좌회전한 후 도로변을 따라 10여분을 걸어가면 카네기 로드를 만나 좌회전한다. 숲속으로 난 애팔래치안 마크를 따르면 비교적 가파른 오르막길이 시작된다.

초원 구릉지대가 끝나는 지점에서 좌회전하면 이후 내리막길이다. 다시 이름만 같은 또 다른 오일시티 로드를 가로질러 등산로 따르다가 루트284와 교차지점에서 산행이 끝난다.

가는 길: Rt.4 West-Rt.208-Rt.287 South-Rt.23 North-(1)Rt.565 North-Glenwood Mountain Rd. 지나자마자 왼쪽에 주차 공간. (2)Rt.565 South-Glenwood Mountain Rd. 우회전-Liberty Corners Rd. 우회전-Oil City Rd. 좌회전-Rt.284를 만나면 우회전하여 0.1마일을 가면 오른쪽에 주차장.

글=최현용(뉴욕한미산악회, http://cafe.daum.net/nykralpine)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