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성공비결] 529 학자금 플랜
엘렌 김/엑사 컨설턴트
칼리지 관련 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58%의 학부모가 자녀 대학자금을 대비한 저축보다 외식이나 여행 등에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또 현재 대학 융자금을 상환하고 있는 가정의 39%가 융자금 상환을 끝마칠 때까지 앞으로도 10년이 더 걸릴 거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학자금 비용은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의 은퇴 계획에 까지 큰 영향을 미치는 중장기 재정부담입니다. 지난 수세기 동안 학자금 비용 인상률은 인플레이션의 거의 2배에 가까왔습니다. 미래에 자녀의 대학 자금을 충당해주는 일이 재정적 부담 덩어리라는 것을 미리 알고 젊은 부모들이 저축을 일찍 시작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529 플랜의 첫번째 장점은 무엇보다 수업료와 기숙사 교재 교육자재 등의 학비로 인출할 때 완벽한 세금 면제 혜택을 받는 다는 점입니다.
두번째 장점은 529 플랜의 자금을 혹시 자녀들이 다른 목적으로 인출할까 염려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자금을 주는 부모가 인출 시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금 지정을 제 2의 수혜자로 변경할 수도 있으므로 첫째에게 필요하지 않은 경우 둘째 또는 사촌등의 교육비로 잉여 자금을 돌릴 수 도 있습니다. 또는 필요치 않아서 자금을 방치하고 있다가 벌금없이 새로운 수혜자를 선정할 수 있는 잇점까지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이 변해서 자금을 교육자금 이외의 목적으로 쓰고 싶은 경우에는 수익분에 대해서 10% 벌금을 내셔야 합니다.
세번째 장점은 연령과 수입 제한이 없어서 누구나 이 플랜에 가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네번째 장점은 증여와 상속세 혜택이 큰 것입니다. 529 플랜을 통하면 한 자녀당 1년에 5만 달러까지 증여세 대상에서 제외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 규모가 큰 가정에서는 상속세 절약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529 플랜 선택시에 몇 가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1) 불입 한도액이 높은 플랜이 유리합니다. 특히 대학 입학 전까지 기간이 그리 많이 남지 않은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많은 자금을 불입할 수 있는 플랜이 더 유리합니다. 2) 투자 종목이 더 다양한 플랜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자료 조사에 의하면 공립 대학 미 전국 평균 4년간의 대학 비용은 6만5600 입니다. 이 비용을 위한 저축 비용을 예를 들어 계산해보겠습니다. 현재 자녀가 초등학교 1학년이고 앞으로 11년 후 대학에 들어간다면 대학 비용 인상률을 5% 가정하고 자금 투자수익률 6% 가정했을 때 2011년에는 12만 달러의 대학 비용을 예상해야 합니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 지금 6만2600을 투자하거나 648 달러를 매월 저축해야 합니다.
▷ 문의: (213) 500-1917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