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성공비결] 세금 환불금 잘 쓰기
엘렌 김/파이낸셜 컨설턴트
첫째 빚을 갚는 데 쓰는 일이 제일 우선돼야 합니다. 가장 이자율이 높은 크레딧카드의 부채를 지불해 버리면 종국에는 돈을 모으는 효과까지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크레딧 카드 빚이 6000달러인데 15%의 이자를 내고 있고 미니멈 250달러의 월 페이먼트만 내고 있다면 빚 청산에 2년이 넘게 걸립니다. 또 그동안 이자는 1170달러이상을 내기 때문에 빚을 갚으면 오히려 새나가는 돈을 줄일수 있어 가정경제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 자녀학자금 준비에 눈 딱감고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개정 세법에 힘입은 529 학자금 플랜은 2세의 교육자금을 걱정하는 부모에게 최고의 도우미가 될수 있습니다. 529 학자금 플랜에 투자한 돈을 자녀 학자금 목적으로 인출 할 경우 기존의 세금 유예 혜택에 추가로 세금 면제 혜택까지 받기 때문입니다.
셋째 상속 플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세금 환불금으로 트러스트비용을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 가는 길에 원하는 소망을 이룰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인 유서와 트러스트는 연령이 젊거나 큰 부자가 아니더라도 모두가 필수로 갖춰야 하는 서류입니다. 최상의 플랜을 준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파워 오프 어토니를 꼭 같이 해야 합니다.
(1) 듀러블 파워 오프 어터니(Durable Power of Attorney)는 만약의 사태시 재정관련 문제를 대신 맡아 행사해 줄 믿을 만한 친지를 지정해 놓는 것입니다. (2) 헬스케어 파워 오프 어토니(Healthcare Power of Attorney)는 자신을 대신해서 신병관리에 관한 결정을 대신 해줄 사람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3) 리빙 윌(Living Will)은 불치병에 걸리거나 의사 소통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 의료 처치에 관한 자신의 소원 목록을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넷째 한번쯤 자신에게 선물을 주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일만 하며 살아온 자신에게 세금 환불액의 10~15%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소비하게 허락해 주고 나머지는 그외 다른 투자 선택 방법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은퇴 연금으로 자금을 묶어 둘수도 있습니다. IRA나 Roth IRA계좌를 오픈하는 날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적은 금액도 세월의 빛을 받으면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오픈하면 계속해서 저축 습관을 이어 나갈 수 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금 환급액 2천불을 IRA에 적립하고 매년 8%의 수익을 올렸다고 가정하면 최초의 2천불이 10년후에는 4314달러로 거의 두배로 자라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문의: (213) 251-1651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