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학자금 신청시의 유의사항] 5월 1일까지는 SIR보내야

남경윤/학자금 컨설턴트

대학들의 합격자 발표가 마무리된 지금부터는 앞으로 4년간 학생이 공부할 대학을 최종적으로 결정해야 할 일만 남아있다.

이 과정의 첫 관문은 SIR을 보내는 일이다. 'Statement of Intention to Register'의 약자인 SIR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5월 1일 까지 디포짓과 함께 보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말 그대로 우리 학교에 진학을 할 의사가 있으면 계약금과 함께 진학 의향서를 보내달라는 것이다.

디포짓의 액수는 대학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으나 약 100~1000달러 정도다. SIR을 보내지 않는 경우에 각 대학에서는 학생이 우리 학교에 진학할 의사가 없다고 보게 되며 혹시라도 나중에 그 대학에 가고자 하는 의사를 밝히더라도 이미 입학정원이 다 찬 경우에는 입학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의사표시를 분명히 해야만 하겠다.



이런 의사표시를 하는 과정이 과연 왜 필요한 지에 대해 알아보자. 각 대학의 입학 정원과 입학허가서의 숫자는 다르다.

학생들이 한 학교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고 복수의 학교에 지원을 한다.

그리고 한 군데 이상의 학교로 부터 입학허가서를 받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입학 정원 만큼만 입학허가서를 발행하게 되면 실제 입학생의 수는 학교의 입학정원에 훨씬 못 미치게 될 것이다.

이를 감안하여 각 학교에서는 입학 정원보다 많은 수의 학생들에게 입학허가서를 발행하고 일정 부분의 대기자 제도나 봄 학기 입학제도를 유지하면서 실제 등록하는 입학생의 수를 맞추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이 비율은 학교마다 다르며 어떤 학교에서는 2배수 어떤 학교에서는 3.5배수 까지의 학생에게 입학허가서를 발행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이 입학허가서를 받은 학교 중에서 가고자 하는 학교를 정하여 각 학교에 SIR을 보내야 하는데 요즈음은 주로 웹사이트를 통하여 SIR을 받고 있다.

각 학교에서 보내준 입학허가서에 있는 안내에 따라 각 학교의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의 신상정보를 입력하고 자신의 어카운트를 만들어야 한다.

그 다음에는 자신의 어카운트에 로그인 해서 SIR을 하는 링크를 찾아 자신이 스스로 등록을 하여야 한다. 학교에 따라서는 이를 프린트해 우편으로 보낼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단순히 Statement만을 요구 하는 경우도 아주 드물게 있기는 하나 거의 대부분의 학교가 Non-Refundable Deposit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최근에 자녀가 입학할 대학에 보낼 수표나 크레딧 카드를 요구한 적이 없다면 학부모께서 한 번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어렵게 합격한 대학을 부주의로 진학을 못하는 불상사를 피하기 위해서는 5월 1일 까지 진학 의향서인 SIR과 Deposit을 보내는 과정을 꼭 잊지 마시기 바란다.

Spectrum College Funding

www.financialaidkorea.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