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네일 라이선스 취득 요령] 뉴욕주는 한국어 필기시험 응시 가능

타주·외국 기관 면허는 재교육 받아야…펜실베이니아·매사추세츠 등은 제외

연방 노동국 통계에 따르면 네일 업종은 앞으로 수요가 계속 늘어나는 분야다. 특히 패디큐어리스트는 2014년까지 두배 가까이 수요가 늘어난다고 내다봤다.

전국미용인협회(NACCAS)가 2007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3년부터 2007년까지 네일 살롱을 포함한 미용업소는 18% 증가했다.

네일 자격증 취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뉴욕주 자격증은 250시간 교육을 받은 후 한국어로 시험을 볼 수 있다. 뉴저지는 300시간 교육을 받아야 한다. 뉴욕과 뉴저지 모두 만 17세 이상으로 고졸 이상의 학력을 지녀야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뉴욕

뉴욕주 네일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우선 만 17세 이상으로 고졸 이상이어야 하며 주정부 인가 교육기관에서 250시간 교육을 이수한 후 필기와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시험을 통과하면 2년짜리 자격증을 받는다.

자격증을 받기 전에 6개월짜리 임시 허가증을 받아 일을 시작할 수 있다. 이 허가증은 2번 받을 수 있다.

타주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라면 뉴욕주 자격증 시험을 다시 봐야 한다. 교육 받은 사실을 증명하는 이수증, 이수 과목 증명서와 자격증을 제출하면 250시간 교육은 받지 않아도 된다. 외국어 자료는 모두 영어로 번역해 제출하면 된다.

그러나 뉴욕주와 자격증 교환 계약을 맺은 일부 주에서 받았다면, 추가 교육이나 시험 없이 뉴욕주 자격증을 바로 받을 수 있다. 해당되는 주는 펜실베이니아·매사추세츠·워싱턴DC·애리조나주 등 14곳이다. 이 혜택을 받으려면 유효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타주에서 5년 이상 네일업에 종사한 사람은 뉴욕주가 요구하는 해당 서류를 제출하면 시험이나 교육 없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필요한 서류는 타주 네일자격증·여권·소득세신고서·고용주 편지·필기 및 실기 시험 결과·이수과목 증명서 등이며, 모두 영어로 제출해야 한다.

뉴욕주는 한국어로 시험을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한국어 등 기타 외국어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은 교육기관을 다니면 한국어로 번역된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한국어 시험에 응시하려면 소셜시큐리티 번호 혹은 택스 ID가 있어야 한다. 시험을 볼 때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여권이나 운전면허증)을 지참해야 한다. 부양가족이 있으면 지원서 관련 항목에 이를 기재해야 하고 건강 검진도 필수.

뉴욕주 면허국이 발표한 올해 상반기 시험 일정은 4월 19일, 5월 17일, 6월 21일이다. 자세한 내용은 뉴욕주 면허국 웹사이트(www.dos.state.ny.us/lcns/instructions/1322ins.html)에서 찾아보면 된다.

뉴저지

뉴저지 네일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만 17세 이상으로 고졸 이상(검정고시 자격증 소지자), 주정부 인가 교육기관 300시간 교육 이수 후 필기 및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자격증은 2년마다 갱신해야 한다.

시험을 통과하면 120일 유효한 임시 허가증을 받아 일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재발급이 불가능해 임시 허가증 기간이 만료된 상태에서 정식 자격증 없이 일하면 불법이다.

타주나 외국 인가 교육기관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라면 뉴저지 주정부가 인가한 교육기관에서 다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뉴욕주 네일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이 뉴저지에서 일하려면 주정부 인가 교육기관에서 50시간을 추가로 이수해야 한다. 네일숍을 오픈하려면 3년간 네일업계에서 종사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뉴저지주 미용국 웹사이트(www.state.nj.us/oag/ca/cosmetology/coslic.html)를 참고하면 된다.

네일업계 평균 연봉은 2만2천불

직업별 연봉을 알려주는 웹사이트 샐러리닷컴(www.salary.com)에 따르면, 퀸즈 머레이힐 지역(우편번호 11354)에서 일하는 네일업계 종사자들은 연평균 1만9000~2만7000달러 정도를 벌고 있다. 하지만 이는 팁을 제외하고 주급만 계산한 것이어서 실제 수입은 더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표 참조>

뉴저지 팰리세이즈파크(우편번호 07650) 지역 네일업계 종사자들의 평균 연봉은 1만9000~2만8000달러로 뉴욕과 비슷했다. <표 참조>

연방 노동국 자료에 따르면, 매니큐어리스트 연봉이 가장 높은 곳은 워싱턴DC다. 평균 시급이 17달러로, 평균 연봉은 3만5000달러 이상이었다. 2위는 버몬트주로 3만2000달러. 이어 오리건주(2만9000달러), 하와이주(2만8000달러), 노스다코다주(2만7000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노동국 통계에 따르면 미 전역 네일업계 종사자 평균 연봉은 2만2000달러다.

조진화 기자 jinhwa@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