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Danny의 칼리지 서치] 10학년부터는 리더십 활동 준비해야

과외활동은 9학년부터는 단계별로 계획
고교 입학 직후 다양한 기회 접하도록

필자가 고등학교를 다닐 때는 여름 방학의 하루는 오전 11시쯤 일찍일어나서 친구들과 만나 하루의 일정을 계획하며 시작하였다. 계획을 탄탄히 세운 후에는 일정을 스케줄맞춰 시행하느라 바쁘다.

축구, 농구, 미식축구로 시작해서 점심에는 간단히 피자를 먹고 아침에 하던 것을 마저 끝내고 영화로 하루를 끝내곤 했다. (필자가 고등학생이었을때는 인터넷, 핸드폰등이 없었다.) 매일매일이 정말 아무 것도 할 것이 없는 ‘방학’이었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이런 지루함을 찾아볼 수 없다.

이제는 여름에 무엇을 해야할지라는 엄청나게 중요한 결정을 하기위해 2학기부터 준비를 시작한다. 그럼 오늘은 현재 모든 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여름에 무엇을 해야할까요?’라는 질문에 답을 달아 보도록 하자.

학생의 전략과 선택권은 많은 부분 나이와 학년에 따라 결정된다. 어떤 프로그램들은 나이제한이 있고 어떤 곳은 학년 제한이 있다. 그러니 다음 'Activity Triangle'을 보며 큰 구분을 지어보도록 하자.



▷ 9학년: 위의 Activity Triangle에서 제시하는 것은 9학년 혹은 더 어린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확인하기위해 가능한 많은 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이 나이때는 아직 무슨 전공을 할 것인지 어떤 대학을 갈 것인지 결정을 내릴 수 없는 나이다. 나중에 이 결정을 현명하게 할 수 있게 여러가지 탐구를 해보는 시간이 오히려 맞다. 운동, 미술등 예체능은 물론 봉사와 여러 학업적 활동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10학년: 10학년을 준비하는 현 9학년 학생들에게도 아직 여러가지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하지만 서서히 다음 단계를 준비해야한다. 이 시점에서는 여름 이 후 다음 학년에도 학교안에서 계속할 활동에 집중하기를 권한다.

예를 들어, 많은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토론반같은 활동과 수업을 듣지만 정작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학교 Speech & Debate 팀은 가입하지 않는다. 학교내의 클럽에 조인하지 않으면 교외 수상 경력이 많다고해도 효과가 썩 좋지않다. 대학에서는 그 방면으로 가장 뛰어난 학생들이야말로 학교내의 기회를 사용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는 나중 리더쉽 기회를 바라보면 준비도 해야겠다.

▷11학년: 이 때부터는 활동의 모습을 전략적으로 준비해야한다. 많은 리더쉽 기회가 11학년부터 시작하기도 한다. 그러니 11학년전 여름부터는 이런 기회들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를 생각해야한다. 여기서 명심해야할 것은 11학년전 여름은 12학년전 여름과 함께 생각해야한다는 것이다. 12학년전 여름의 활동은 학생의 프로필 완성에 큰 공을 할 것인데 그런 기회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전 해부터의 치밀한 준비가 필요할 수 있으니 더 멀리보고 준비하여야 하겠다.

▷12학년: 이제 곧 12학년이 될 학생들에게는 곧 오는 여름방학이 고등 학교 4년중 가장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여름에 하는 활동이 대학 지원때의 활동 프로필을 완성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해온 모든 활동에 결정체이고 지금까지 준비해온 것들의 완성품을 만들어야 한다. 신중이 생각하고 의욕적인 활동을 하길 바란다.

전 칼럼과 같이 이번 질문의 답은 학생에 따라 다를 것이다. 각 학생의 열정, 관심사등에 따라서 이 답이 달라질 것이다. 하지만 Activity Triangle을 통해서 어떤 개념을 가지고 이 질문에 답을 생각해야하는 것이며 어떻게 여름을 준비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여보도록 하자.

FLEX College Prep
Southern California: (714) 578-0986, (323) 919-5641
Northern California: (408) 252-7782

대니 변 / 플렉스 칼리지 프렙 원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