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황 탈출-유명 프랜차이즈] 찰리스 그릴드 서브 (Charley’s Grilled Subs)

다이어트 족에 웰빙 점심식사로 '인기 만점'
창업비 최소 15만 2000달러…계약기간 10년

▷ 역사

창업자 찰리 신은 어린 나이에 사업적인 안목이 있었다. 그는 여러 가지 사업을 계획하던 중 필라델피아의 친척집을 방문했다. 그는 우연히 친척집 인근의 동네 식당에 들렀다. 찰리 신은 치즈 샌드위치를 먹으면서 자신도 샌드위치 가게를 창업하리라 마음 먹었다.

찰리 신은 신중한 준비 끝에 1986년 오하이오 유니버시티에 '찰리스 그릴드 서브'라는 샌드위치샵을 오픈했다. 이때가 그의 나이 22세였다. 교수와 학생들은 찰리스 샌드위치 맛에 감동하고 매상은 하루가 다르게 뛰어 올랐다. 찰리스 샌드위치는 그 후 체인점형태로 운영되다가 1991년부터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고 프랜차이즈를 선언했다. 본사는 오하이오 컬럼버스에 있다.

▷ 가맹점 수



2009년 기준 미 전국에 339개의 프랜차이즈가 영업중이다. 캐나다에 3개의 가맹점이 있으며 한국과 일본. 독일 이탈리아 영국 쿠웨이트 베네수엘라 사우디 아라비아 등 해외에 37개의 프랜차이즈가 있다. 본사 직영점은 33개다.

▷ 전망과 취급메뉴

찰리스 그릴의 주력 메뉴는 샌드위치다. 크게 스테이크와 치킨으로 나뉘어 진다. 스테이크는 치즈와 딜럭스 베이컨 샌드위치로 구분된다. 치킨은 버팔로 테리야키 베이컨 클럽이 있다. 이외에도 터키 샌드위치와 필리 베지 이탈리안 딜럭스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사이드 메뉴로는 체다와 베이컨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다이어트 족을 위한 그릴드 샐러드도 인기있는 아이템중의 하나다.

음료수로는 키위와 랍스베리 오리지널 맛이 가미된 레모네이드가 있다.

프랜차이즈 오너는 본사의 제조법에 따라 샌드위치를 만들면 되므로 운영은 간단하다. 찰리스 그릴은 주로 푸드코트에 입점해 있다. 사람들의 발걸음이 많은 쇼핑센터에 자리 잡고 있어 고객이 많은 편이다. 샌드위치는 미국인들의 점심식사다. 또한 간편하게 한끼를 떼 울 수 있는 메뉴이기도 하다. 튀기지 않아 웰빙 트렌드와도 맞아 떨어지므로 앞으로 전망은 밝은 편이다.

▷ 프랜차이즈 비용

프랜차이즈 비용은 2만4500달러다. 계약기간은 10년이며 갱신이 가능하다. 로열티는 매출의 6%다. 전국 브랜드 홍보비로 매상의 0.25%가 나간다. 로컬 지역 광고비로 매상의 3%를 본사에 지불해야 한다.

▷ 창업 투자금액

업소 사이즈 및 지역에 따라 15만2000달러~57만5000달러가 필요하다. 투자비에는 업소 오픈을 위한 기본적인 장비 라이센스 비용 초기 운영경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 마진

총 매상에서 로열티와 광고비 인건비 재료비 렌트비 등을 공제한 금액이 순수입이다.

▷ 자격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 조건은 없다. 비즈니스 경험이나 마케팅 능력만 갖추고 있으면 된다. 샌드위치나 햄버거 식당 등 요식업계서 일해 본 사람들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프랜차이즈 신청인의 순자산은 30만달러를 필요로 한다. 유동성 현금자산은 7만5000달러~10만달러가 있어야 한다.

▷ 교육

본사에서 5주간의 교육이 실시된다. 로컬 프랜차이즈 업소에서 7일간의 교육이 있다.

창업후에도 인터넷이나 뉴스 레터 미팅 등을 통한 지원이 계속된다.

▷ 광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미디어 홍보나 지역적인 공동 광고가 있다.

▷ 기타

프랜차이즈 오너의 25%는 두 개 이상이 유닛을 소유하고 있다. 한 유닛당 필요한 인력은 20명이다. 식당이다보니 다른 업종에 비해 인력 투입이 많은 편이다. 자본만 투자하는 오너십은 인정되지 않는다. 현재 오너의 100%는 직접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 연락처

2500 Farmers Dr. #140

Columbus OH 43235

전화:800-437-8325

www.charleys.com

박원득 부동산 전문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