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2010 여름캠프] 존스합킨스대 영재 캠프 CTY "영재학생들 모두 모여라"

3주간 집중 수업…4월3일 접수마감
중·고등학생은 SAT 응시해야

권위있는 영재 서머프로그램으로 한인 학부모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존스합킨스 CTY(Center for Talented Youth). 미국 뿐만아니라 세계 각국의 우수한 학생들이 매년 9000여명씩 몰려들어 우수한 교사진과 다양하고 도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집중교육을 받는다. CTY프로그램의 응시 자격 및 절차에 대해 알아본다.

▨ CTY란

CTY는 1972년 존스합킨스대의 줄리안 스탠리 심리학교수가 공부에 특별한 재능이 있는 어린 학생들을 발굴하기 위해 고안한 영재진단 프로그램이다. CTY는 크게 서머 프로그램과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으로 나뉘는데 보통 CTY라고하면 서머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서머프로그램은 2~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컴퓨터과학, 인문학, 과학, 외국어, 역사, 작문, 예술 중 하나의 코스를 선택, 존스합킨스대를 비롯 미국내 여러 대학 캠퍼스에서 여름방학 3주간 집중 수업이 진행된다. 올해 프로그램 기간은 6월27일~7월16일(1차)과 7월18일~8월6일(2차).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공립 및 사립학교 교사, 대학 교수, 대학원생들이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대 강사 비율은 15대1이다. 각 수업마다 조교가 배정돼 학생들의 학업능력을 최대화 시킬수 있도록 돕고 있다.



참가 학생들은 수업 뿐아니라 대학 캠퍼스에서 생활하며 각종 스포츠, 음악 및 미술 활동, 댄스 등 다양한 활동에도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이런 레지덴셜 프로그램(Residential Program)은 5학년 이상의 학생들만 참가할 수 있으며 2~6학년생들을 위해 등하교하는 데이 프로그램(Day Program)도 있다.

서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장소는 메릴랜드 볼티모어에 위치한 존스합킨스대를 비롯 모라비안 칼리지(펜실베이니아), 워싱턴칼리지(메릴랜드), 스탠포드(캘리포니아), 마운트 홀리요크(매사추세츠) 등 전국적으로 진행된다.

▨ 어떤 프로그램 있나

2~4학년, 5~6학년, 7학년 이상, 10~12학년, 7~10학년 외국어 집중 프로그램, 인터내셔널 프로그램 등 6가지로 나뉘어 진행된다. 2~6학년생들은 인문학, 수학, 과학, 라이팅 등의 수업을 선택해 들을수 있으며, 7학년 이상은 인문학, 라이팅, 수학 및 컴퓨터과학, 과학 등이 제공된다.

7~10학년을 대상으로한 외국어 집중 프로그램은 CTY와 미들베리-몬트레이 랭귀지아카데미가 협력해 제공하는 4주코스의 외국어집중 프로그램. 중국어, 불어, 스페인어를 집중적으로 배울수 있으며 외국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문화체험의 기회도 주어진다. 기간은 6월27일~7월23일. 또 10~12학년에게는 리더십 프로그램과 21세기 글로벌 이슈 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리더십 프로그램은 6월27일~7월16일 존스합킨스, 7월18일~8월6일 UC버클리로 나눠 실시되며, 글로벌 이슈 캠프는 6월27일~7월16일 프린스턴대에서 열린다. 한편 CTY는 올해 처음으로 홍콩과 멕시코 몬트레이에서 인터내셔널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홍콩 프로그램은 7월11일부터 7월30일까지 진행되며 대상은 5~9학년이다. 몬트레이 프로그램은 7월4일부터 7월23일까지 운영되며 대상은 7~12학년이다.

▨ CTY에 등록하려면

CTY 프로그램은 영재성 판별(Talent Search)을 거쳐 자격이 부여된 학생들에 한해 참가할 수 있다. 영재성 판별을 통해 전국 규모의 시험에서 상위 5% 이내에 드는 학생들에 한해 2~6학년은 SCAT(언어와 수리 영역)을, 7학년 이상은 대학입학시험인 SAT 또는 ACT를 봐야한다. 5~6학년의 경우 STB시험을 응시해도 되는데 수학이나 과학을 택하려면 SCAT 수리 시험을 따로 응시해야 한다. 각 시험별로 CTY가 정해놓은 점수 커트라인을 넘어서야 한다.

CTY 서머 프로그램의 조기지원은 이미 마감됐지만 일반지원은 4월3일까지 가능하다. CTY는 이전에 서머 프로그램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 중 시험성적을 우선으로 코스선택권을 준다. 신청한 코스의 정원이 다 찾을 경우 최대 15번까지 코스 신청을 계속할 수 있다. 프로그램 비용은 3530달러(레지덴셜 프로그램 기준)다.

원격교육은 연중 지속적으로 가정에서 인터넷이나 이메일, 배달된 CD 등을 통해 CTY에서 제공하는 수준높은 교과지도를 받을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생들은 가정에서 인터넷이나 이메일, 배달된 CD 등을 통해 수준 높은 교과 지도를 받는다. 대상은 K~12학년. 수학, 과학, 외국어, 작문 등 다양한 분야의 수업이 제공되는데 작문이나 AP코스 등은 학교에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도 있다.

프로그램 등록과 자세한 사항은 www.cty.jhu.edu 참조.

▨ 13세 미만 영재를 위한 SET

SET(Study of Exceptional Talent)는 13세 이하의 아주 뛰어난 학생들에게 영재교육의 기회를 무료로 제공하기 위해 1991년 만들어졌다. SET 회원이 되면 △‘이매진(Imagine)’이라는 영재교육 관련 간행물을 받아볼 수 있고 △카운슬러로부터 개인 교육상담을 받을수 있으며 △멘토 프로그램 등 특별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SET 회원이 되면 나중에 대학에 진학할 때 또는 시험을 통해서만 입학이 가능한 고등학교에 들어갈 때 혜택을 받을수 있다. 더욱이 이런 혜택을 모두 무료로 받을수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 매년 미국에서 상위 3%에 속하는 8만7000여명의 학생들이 CTY에 도전하여 이중 20%만이 등록을 허락 받는데, 이 20%의 학생들 중 단지 2%의 학생들만이 SET에 등록하고 있다.

SET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13세 이전에 본 SAT의 영어 또는 수학 성적이 700점 이상이 돼야 한다. 13세 이상인 경우 생일이 지난후 부터 한달이 지날 때마다 10점을 더 맞아야 한다. 예컨대 시험일 기준 나이가 13세 2개월인 학생은 720점이상의 점수를 맞으면 된다. ▷참조 웹사이트: cty.jhu.edu/set/index.html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