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 뉴저지주 교육위원 선거…포트리 박유상 위원 재출마
3월 30일 유권자 등록 마감
◇ 출사표 던진 한인 후보들=현재 뉴저지에는 우윤구·크리스 정(팰리세이즈파크), 존 방·박유상·피터 서(포트리), 정덕성·박익성(레오니아), 김경화(노우드), 최경희(노던밸리리저널학군), 그레이스 박(클로스터), 존 박(크레스킬), 레이첼 박(블룸필드), 임원규(핸오버타운십), 진 배(우드클립레이크) 등이 한인 교육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 가운데 올해 박유상·정덕성 위원의 임기가 만료된다. 오는 3월 1일 후보 등록 마감일을 앞두고 포트리 교육위원회 부회장인 박 위원은 재출마 의사를 밝혔으나 정 위원은 러닝메이트 구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출마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 교육위원의 역할=학군 교육 정책은 교육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 시행된다. 교육예산·교과과정 승인, 교육감 임명과 평가 등 학군의 주요 사안에도 교육위원회의 결정이 필요하다.
공립학교의 재학생 성적을 토대로 학습 목표를 정해주고 학군 내 각급 학교의 취약한 학과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도 교육위원의 임무다.
후보 자격은 18세 이상 미국 시민권자로서 영어 소통에 문제가 없으면 된다. 후보는 출마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고 유권자 등록을 마쳐야 한다.
◇ 선거 참여 방법=선거에 참여하기 위해선 먼저 유권자 등록을 해야 한다. 이번 교육위원 선거의 유권자 등록 마감일은 오는 3월 30일이다.
버겐카운티 내 유권자들은 해켄색에 있는 선거관리위원회(1 버겐플라자)나 각 타운의 보로청에서 등록할 수 있다. 유권자 자격은 18세 이상 미국 시민권자로 선거구·카운티에 30일 이상 거주해야 한다.
선거 당일 투표를 못하는 유권자들은 부재자 투표로 참여할 수 있다. 부재자 투표는 카운티 선관위에서 등록할 수 있으며 투표용지를 우편으로 받는다. 신청 마감일은 투표 7일 전인 4월 13일까지.
정승훈 기자 star@koreadail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