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밴쿠버 올림픽] '마지막 연습…팽팽한 점프 대결'

연아, 점프 콤비네이션 '환상'
아사다, 프리플 악셀에 '올인'

밴쿠버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에서 금메달을 놓고 치열한 연기 대결을 펼칠 '동갑내기 라이벌' 김연아(20)와 아사다 마오(일본)가 처음으로 한 얼음판에서 '금빛 조율'을 펼쳤다.

22일 밴쿠버 퍼시픽 콜리시움. 피겨 여자 싱글 5조 공식 연습이 시작되자 김연아와 아사다를 비롯해 스즈키 아키코(일본) 라우라 레피스토(핀란드) 알레나 레오노바(러시아)가 서둘러 빙판 위에 올라섰다.

마치 스피드스케이팅 팀추월 경기를 하듯 5명의 선수가 줄을 지어 링크 주변을 돌면서 스케이팅 감각을 끌어올렸다. 김연아가 트레이닝복을 입고 나왔지만 아사다는 쇼트프로그램 의상을 차려입고 실전 분위기에서 훈련을 치렀다. 링크 활주를 끝낸 선수들은 곧바로 점프 감각 익히기에 힘을 쏟았다.

연습 순서에 따라 레피스토의 연기가 이어지는 동안 김연아와 아사다는 각각의 필살기인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와 트리플 악셀의 연습에 힘을 쏟았다.

역시 관심은 김연아와 아사다의 연기 대결에 쏠렸다.

5조 두 번째 연기자로 나선 아사다는 쇼트프로그램 '가면무도회'에 맞춰 첫 과제인 트리플 악셀-더블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성공하자 타티아나 타라소바(러시아) 코치가 웃음을 지으면서 큰 박수를 보냈다.

연이은 트리플 플립 단독 점프도 안전하게 착지한 아사다는 나머지 연기 요소도 깔끔하게 처리하면서 만족한 듯 미소를 지었다.

다음은 김연아 순서. 전날 쇼트프로그램을 연습했던 김연아는 이날 프리스케이팅 프로그램인 조지 거쉰 작곡의 '피아노 협주곡 F장조'에 맞춰 연기를 시작했다. 앞서 아사다가 트리플 악셀로 분위기를 끌어올렸다면 김연아는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깨끗하게 뛰고 연이어 트리플 플립에 더블 악셀-더블 토루프-더블 루프 콤비네이션 점프까지 완벽하게 날아오르며 최고의 점프 감각을 자랑했다.

또 더블 악셀-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와 트리플 살코 트리플 러츠로 이어지는 나머지 점프 과제까지 흔들림 없이 뛰어 금메달 후보로서 자존심을 세웠다.

이날 김연아와 아사다는 서로에게 눈길도 돌리지 않고 오직 자신들의 연기에만 집중하면서 팽팽한 긴장감 속에 주어진 30분의 훈련에 집중했다.

김연아는 이날 국내외 언론과 일체 인터뷰를 사절하고 메인링크가 아닌 연습링크에서 예정된 오후 훈련 일정까지 취소하면서 하루 앞으로 다가온 쇼트프로그램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이란?

▶쇼트프로그램은=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이 규정한 연기로 최대 2분50초의 시간이 주어진다. 8개의 필수요소를 주어진 시간 내에 연기해야 하며 항목당 실수가 나오면 감점된다. 선수들은 8개의 필수요소에 약간의 추가요소를 집어넣어 프로그램을 구성하게 된다.

8개의 필수요소는 3개의 점프와 3개의 스핀 그리고 스파이럴과 스텝으로 짜여진다. 점프는 3번을 뛸 수 있는데 그 이상 뛰면 감점이다. 콤비네이션점프, 트리플점프(점프 후엔 곧바로 스텝과 연결돼야한다), 더블악셀 점프가 요구된다. 스핀은 플라잉, 레이백, 스핀콤비네이션이 필요하다. 1번의 스텝구성(직선 스텝 혹은 곡선 스텝)이 들어가고, 1개의 스파이럴이 더해져야 한다.

▶프리스케이팅(롱프로그램)은= 여자 피겨 싱글 종목에서는 4분을 기준으로 10초 플러스 혹은 마이너스의 시간 안에 연기를 마쳐야 한다. 역시 규정된 요소가 포함된 자유연기다. 세 번의 콤비네이션 점프를 포함한 7번의 점프를 뛰어야 한다. 또 3번의 스핀, 스텝,스파이럴 요소가 꼭 포함되야 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