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성공비결] 장기 간호보험
엘렌 김/엑사 컨설턴트
장기 간호 보험은 만성 질환이나 불구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하여 요양기관이나 의료 간호의 보살핌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원하는 요양시설이나 자택에서 자격증을 갖춘 전문 간병인을 고용하여 식사 시중이나 목욕 가정내 치료를 담당하게 할 수 있고 가족들을 힘든 병간호와 재정적 압박에서 해방시켜 줄 수 있는 구세주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정부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40%가 일생에 한번은 요양시설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발표를 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건강하게 오래 사시는 분들이 많지만 평균 수명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비춰볼 때 장기 간호 비용을 필요로 하는 확률 또한 그에 비례해 높아질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합니다.
특히 은퇴를 준비하거나 은퇴한 분들 중에서 소득수준이나 재산이 중산층에 속하는 경우는 이 플랜을 은퇴설계의 중요한 단계로 꼭 고려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정부가 제공하는 메디캘(MediCal)의 수혜자격이 없는 분은 본인의 자산이나 은퇴연금에서 필요한 요양비용을 충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공들여 준비했던 편안한 노후계획이 큰 차질을 빚게 될 것이며 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 또한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장기 간호 보험을 어떻게 가입해야 하는 지가 궁금해 집니다.
일단 전제 조건은 현재 전문 의료 치료를 받지 않고 있는 건강한 상태이어야 하며 나이는 최소한 45세 이상이 적절합니다.
가장 적합한 플랜을 선정하기 위해서 본인의 현재 자산현황과 어느 수준의 베네핏을 원하는지 어느 수준의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고 싶은지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명심할 것은 이미 있는 질병이나 약물중독의 경우는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의 현명한 장기 간호 보험 가입 방법도 존재합니다. 현재 생명 보험에 가입하려고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개별적으로 장기 간호 보험을 따로 들지 않고 생명보험에 가입하면서 장기 간호 보험을 추가 선택해서 한꺼번에 두가지 플랜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생명 보험 보상금 액수의 1%~3%를 장기 간호 비용으로 월마다 지급받게 하는 옵션이 생명 보험 내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 달러 생명 보험에 가입하면서 1%의 장기 간호 비용을 선택하는 경우 요양시설이나 간병인 필요시 매월 1만 달러의 비용을 보험 회사로부터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꼭 알맞은 플랜을 결정하기 위하여 전문 파이낸셜 컨설턴트에게 자문하여 도움을 받기 바랍니다.
▷문의: (213) 500-1917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