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원의 '요리칼럼'] 연근 고추장 마요볶음
비타민 C 풍부 빈혈에 좋아
실제 생활에서 보면 쓸모 없게 여겨지는 것들이 사실은 그렇지 않을 때가 있음을 종종 발견한다. 사람도 완전하지 못하여 투박한 결점들이 있어 더 인간적일 수 있다. 요리에도 온갖 맛을 낸 '고메' 식탁 위에 단지 삶아내기만 하거나 단순한 맛을 낸 음식을 한 두개만 넣어도 더욱 고가의 메뉴로 끌어 올릴 수 있듯 미처 눈에 띄지 않아 의식하지 못하지만 실제로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눈여겨 보게 된다.
비구름 그치고 파란 하늘에 남가주다운 상큼한 2월의 요리 강습날 아침이다.
병석을 털고 탠저린 밀감을 따서 종이가방이 터지도록 안고 오시는 분 두꺼비만한 아보카도를 넣은 비닐봉지를 수줍어하며 건네시는 큰언니같은 분 심지어 동백꽃 몇송이 초컬릿을 금박지에 돌돌 말아 든 소녀처럼 환한 얼굴의 어머니같은 분. 어떤 화려한 문구와 말보다 친절과 배려와 사랑이 고스란히 가슴에 스며든다.
나누고 섬김을 아는 이들의 삶의 쉼표와 인생 여정의 여백을 절절히 느끼며 나야말로 이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가 자부해 본다.
■ 재료
연근(삶아 썰은것) 100g 깨 1/2큰술 마요네즈 1큰술 청주 1큰술
소스-고추장 1큰술 식초 1/2작은술 설탕 1/2작은술 미림 1/2큰술 간장 1/2 작은술
■ 이렇게 만드세요
1. 팬에 마요네즈 1큰술과 연근을 넣고 볶는다.
2. 청주를 넣은다음 뚜껑을 덮고 뜸을 들인다.
3. 소스재료는 모두 섞어 팬에 붓고 뒤적여 준 다음 깨를 뿌리고 불을 끈다.
TIP
비타민 C가 풍부한 연근은 아토피성 피부병 혈압조절 빈혈 위장병 간장병에 효능이 있고 즙을 내어 먹으면 기침이 개선된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