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분석-도요타 리콜 사태 원인은] 가속 페달 스프링 부분 결함…발 떼도 제자리로 안 돌아와
금속 바 넣어 문제 해결
위 동영상은 지난 8월 렉서스를 타고 프리웨이를 달리던 캘리포니아 고속도로 순찰대 (CHP) 소속 일가족 4명이 숨진 사건 당시 구조요청 한 녹취록이다 .
도요타 자동차는 리콜 사태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가속 페달의 결함은 과연 무엇인가.
뉴욕타임스 등 주요 언론에 따르면 리콜 대상 가속 페달 뒷부분에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홈이 있는데, 이 홈이 스프링 부분과 맞물려 연결되어 있다. <그림 참조>
정상적으로라면 홈이 스프링 부분과 맞물려 움직일때 자유롭게 작동해야하지만, 일부에서 문제를 일으켜 플라스틱 부분이 팽창하면서 스프링 부분과 맞물릴때 뻑뻑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
결국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깊게 밟을 경우 페달이 빨리 원위치로 돌아오지 않을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고속주행중 또는 운전자가 가속페달이 빨리 환원되지 않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경우, 차량의 가속이 진행되기 때문에 폭주에 따른 인명 사고 가능성이 불거지는 것이다.
이에 도요타는 스프링 부분에 작은 금속 바(steel bar)를 삽입, 문제를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금속 바를 삽입함으로써 페달 뒷부분 플라스틱 홈과 스프링 부분이 맞물릴때 마찰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안준용 기자 jyahn@koreadail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