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학생활의 실제] ESOL 수업의 중요성
신종흔 박사/MD 공립고교 교사 대학진학 카운슬러
첫째, ESOL수업은 영어수준이 제로이거나 아주 낮은 학생들이 미국학교수업에 적응하는데 아주 적합한 과목이 된다. 예를 들어, 수학이나 과학 같은 과목의 경우 많은 한인학생들은 그 기초개념들은 모두 한국에서 이미 배운 상태이지만 중요한 개념들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ESOL과목을 통해 배우게 된다. 이런 점에서 ESOL수업은 영어로 개념을 정리하는 좋은 계기를 마련해 준다.
둘째, ESOL수업은 영어듣기 및 말하기 그리고 영작문에 대단히 유리한 과목이 된다. ESOL교사들은 영어가 외국어인 한인학생들에게 영어에 귀가 트이게 하고 또 영어로 말하기를 배우게 만들며 궁극적으로는 영작문의 기초를 ESOL교사들이 가르쳐 주기 때문에 한인학생들이 정규수업을 듣기 전에 ESOL과목을 충실하게 적어도 1년 이상 수강하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한 일이다.
셋째, ESOL수업은 또한 한인학생들에게 미국학교에 대한 거부감 내지는 두려움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영어실력이 제로이거나 아주 낮은 학생의 경우 그대로 정규수업에 들어가게 되면 1년 내내 제대로 수업을 따라갈 수가 없어서 학생들은 자연 주눅이 들게 된다. 그렇지만, ESOL수업을 듣게 되면 영어를 잘 못하는 학생들을 오랜 동안 다루어 본 적이 있는 경험이 풍부한 ESOL교사의 수업진행에 의해 별다른 거부감이나 주눅드는 것이 없이 미국학교수업에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가 있게 된다.
이러한 ESOL수업이 가지는 여러 가지 이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한인학부모와 학생들은 빨리 ESOL수업을 졸업하지 않으면 체면이 손상된다는 그릇된 인식을 가지고서 서둘러 학생이 ESOL수업에서 벗어나게 만든다. 이렇게 되면 충분한 영어실력을 쌓지도 못한 상태에서 미국학교의 정규수업에 진입하는 학생은 엄청난 어려움을 겪으면서 자칫 학교공부에 흥미를 상실하고 마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학생이 충분히 자신감을 느낄 때까지는 ESOL수업을 계속 듣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선택인 것이다.
본 기사의 이전연재분이나 기타 미국생활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면 필자의 무료까페를 접속하시면 됩니다. http://cafe.daum.net/englishhouseusa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