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의 성공 비결] UCLA 출신 2명이 1만달러씩 들고 창업
'워크래프트'로 도약…세계 게임시장 평정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 1991년 UCLA 졸업생인 마이크 모하임과 앨런 애덤·프랭크 피어스가 공동 설립했다. ‘실리콘 & 시냅스’라는 이름이었다.
모하임과 애덤은 각자의 집에서 구한 돈 중 1만 달러씩을 넣어 회사를 차렸다. 전기공학도인 모하임 CEO는 “할머니에게 간곡한 내용의 카드를 보내 1만5000달러를 빌렸다”고 회상했다. 창업 초기(91∼93년)에는 불안한 하청업체로 좌절도 많이 맛봤다.
93년엔 부도위기에까지 몰리면서 교육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에 대주주 자리를 넘기며 투자받았을 정도였다. 모하임 CEO는 “당시만 해도 오늘날처럼 성공할 줄은 꿈도 꾸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이듬해인 94년 회사명을 블리자드로 바꾸고, ‘워크래프트’를 출시하면서 비약의 시동을 걸었다.
이어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의 잇따른 시리즈로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을 평정했다. ‘WOW II:리치 왕의 분노’는 2008년 11월 전 세계 출시 첫날에만 280만부를, 한 달 만에 400만부 이상을 팔아 PC게임 부문에서 최단기 최대 판매 기록을 세웠다.
이전 기록 보유작 역시 출시 첫날 240만부, 한 달 만에 350만부 이상을 판매한 ‘WOW:불 타는 성전’이었다. 98년 워크래프트의 뒤를 잇는 베스트셀러 스타크래프트가 등장해 세계적 인기를 끌었다. 이는 한국과 특히 인연이 깊다. 한국에서 프로 게이머와 e-스포츠의 탄생에 크게 기여했다. 프로 게임리그의 장기 흥행 종목이 되기도 했다.
워크래프트와 WOW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지난해 4월 출간된 크리스티 골든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아서스’는 미 뉴욕 타임스의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세계 첫 하드커버 게임 소설 히트작으로 기록됐다. 최근엔 ‘배트맨 비긴즈’ ‘수퍼맨 리턴즈’를 제작한 리전데리픽처스와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연출한 레이미 감독 등과 내년 개봉을 목표로 실사 워크래프트 영화를 제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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