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미셔너'는…대부분 보수 없이 자원봉사
▷ 무슨 일을 하나요일례로 경찰인허가위원회의 부의장 길옥빈 커미셔너는 경찰의 인허가가 필요한 특정업종에 허가를 내주는 최종 의사결정을 집행하는 일을 한다. 한인도 많이 운영하는 노래방 안마 찜질방의 경우 경찰로부터 카페엔터테인먼트쇼 마사지 목욕(bath) 허가를 받아야 영업을 할 수 있다. 이런 인허가를 심사하고 최종적으로 허락해주는 일이 커미셔너가 하는 업무다.
이들은 한 달에 8시간 정도의 미팅에 참여 업무를 처리한다. 비교적 시간할애가 자유로운 자영업자나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이 커미셔너에 많은 이유다.
품질생산위원회의 호건 이 커미셔너는 "시를 위해 봉사하는 자리가 커미셔너다. 커미셔너로서 행정기관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해 LA시를 보다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는다는 보람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 어떻게 되나요
현재 LA시에는 334명의 커미셔너가 있다. 이중 안토니오 비야라이고사 LA시장이 임명한 커미셔너는 297명이다. 또 한인 커미셔너 대부분이 비야라이고사 시장이 임명했을 정도로 시장의 권한이 크다.
커미셔너는 임명권이 있는 시장실에서 후보를 찾아 시의회의 승인을 거쳐 임명한다.
LA시 한 관계자는 "커미셔너 후보 선정시 해당 위원회 커미셔너의 지역 성 인종 배분을 고려한다. 또한 후보자의 경력 전문성 사회적 위치를 보고 후보자가 위원회 성격과 일치하는지도 확인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커미셔너가 되기 위해서는 시장 등 주요 시 관계자와의 네트워크가 가장 중요하다.
한 한인 커미셔너는 "실제로 시장 주지사 대통령 등 선거에 참여했던 지지자들에게 포상격으로 주는 자리가 커미셔너"라고 말했다.
▷ 월급이 있나요
커미셔너의 임기는 3~5년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시장이 임명하는 커미셔너는 대부분이 자원봉사직이다. LA시에서 풀타임으로 일하며 시정부로 부터 임금을 받는 곳은 공공사업위원회 커미셔너 뿐이다.
봉사직으로서 커미셔너의 장점은 '네트워킹'이다. 일반인들은 시 주 연방 정부 행정 기관과 접촉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커미셔너로 봉사하며 정부 기관 사람들과 인맥을 형성할 수 있다. 시의 행정절차도 배울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장점이다.
에린 박 커미셔너는 "아동.청소년.가정위원회를 통해 행정 절차에 대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며 "커미셔너로 봉사하며 배운 것들이 한인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서기원.진성철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