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층 따른 연말 쇼핑 패턴-2] 노인, "몸에 좋다더라"···뭐니해도 건강제품!
영양·강장제 등 입소문 타고 판매 쑥쑥
타운 업소 무시할 수 없는 고객층 형성
"정말? 그럼 나도 한번 먹어봐야겠네. 어디서 싸게 팔아?"
LA한인타운내 한국노인상조회 사무실을 찾은 두 할머니의 대화다.
이렇게 노인들의 쇼핑은 시작된다. 한인 소비층에서 빼놓을 수 없는 노인들의 연말 쇼핑 패턴을 살펴본다.
▷시작은 입소문으로 = 노인들의 쇼핑은 입소문으로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입소문이 중요하다.
바쁜 젊은 층에 비해 노인들은 서로 함께 모여 지내는 시간이 많다. 이들은 교회 상조회 노인 학교 노인 아파트 등에 함께 모여 가족 자녀 등 다양한 화제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대화를 나누면서 제품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하면 노인층 사이에서 '핫' 아이템으로 떠오른다.
한국노인상조회를 찾은 아이린 서(62)씨는 "상조회같은데 모여 서로 대화를 하면서 '이게 좋더라' '저게 좋더라'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쇼핑 정보를 교환한다"며 "실제로 써 본 사람의 추천을 받아 구입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것 같다"고 말했다.
▷키워드는 건강이 으뜸 = 노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단연 '건강'이다. 신체가 노화되며 더욱 신경쓰이는 것이 건강이기 때문이다.
한국노인상조회의 앨리스 송 사무국장은 "상조회를 찾은 노인들이 건강에 대한 대화를 많이 나눌 정도로 건강에 제일 신경을 쓴다"며 "몸에 좋고 오래 사는 것을 다들 바라신다"고 말했다.
우메켄이나 나노웰같은 건강용품점에서 칼슘이 많거나 근육통 신경통 관절염 등 기본적인 통증을 해소할 수 있는 영양제 로얄 제리 같은 제품을 위주로 구입하고 있다.
우메켄의 이성주 실장은 "연세가 많으신 손님일수록 평소에 챙겨 먹던 건강 식품을 찾는 경향이 있다"며 "로얄제리가 함유된 로얄프로폴렌 제첩 액기스 마늘 강장식품인 '남자의 정' 등이 노인층에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EB홈마트는 온수매트 마사이 신발이 정스프라이스센터에서는 내복 덧버선 등이 노인들이 많이 찾는 제품으로 꼽힌다.
▷노인들의 발길을 잡아라 = 타운 업소들은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벌이며 노인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EB홈마트는 한국 초극세사 이불 참숯매트 물을 사용하는 온수 매트 등 월동 이불 세트를 최대 40%까지 할인 판매한다. 우메켄은 88달러 상당의 오개닉매실엑시스(정)을 66달러 77달러 상당의 여자의 꿈(정)을 58달러로 할인 판매한다. 또한 60달러 이상 구입하는 고객들에게 발효 블랙 어니언 C밸런스 중 1개를 선물하고 있다. 나노웰은 통증에 시달리는 노인들을 위해 알쓰맥스 2병을 사면 1병을 무료로 증정하는 '2+1'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삼삼을 재배 가공한 단양 산삼 1박스(10병) 29달러에 10박스 구입시 250달러에 내놨다.
정스프라이스센터는 백양 내복 13.99달러 무릎덮게 9.99달러 등 월동 용품을 세일 중이다.
글.사진=서기원 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