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지각 변동 거듭하는 방송계···메이저 언론사들 "변신만이 살길"

NBC·ABC·CBS에 폭스 가세

전통의 3대 지상파로 간주된 NBC·ABC·CBS에 비교적 역사가 짧은 폭스뉴스가 뛰어들며 4대 메이저 방송사가 튼실한 독자적 아성을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21세기 들어 인터넷 방송 등장과 각종 뉴미디어의 가세로 시청률이 떨어지고 광고 수주에 어려움을 겪으며 “변해야 산다”는 위기의식으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미국 방송의 선구자’로 불리는 NBC(채널4)는 제너럴 일렉트릭(GE)이 주인이다. 또 라이벌 CBS(채널2)는 바이아컴, 폭스(채널11)는 호주의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 소속인 뉴스 코퍼레이션, ABC(채널7)는 월트 디즈니 그룹이 각각 소유하고 있다. 미국의 지상파 방송시장은 이들 4대 전국 네트워크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들은 또 메이저 영화사 파라마운트, 21세기 폭스, 디즈니, 유니버설과 자매관계를 맺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보내고 있기도 하다.

▷NBC

NBC(National Broadcasting Company)는 미국의 방송을 개척한 선구자로 가장 좋은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다.



뉴욕시 록펠러 센터의 GE 빌딩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현재 미디어 회사인 NBC 유니버설에 소속돼 있다. 1926년 11월15일 첫 라디오 방송을 시작했다. 1926년 음악 재벌 RCA는 방송사업을 전담할 계열회사로 NBC를 설립했다.

NBC는 당시 레드 네트워크.블루 네트워크라는 두가지 전국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단숨에 업계 선두주자가 됐고 1939년 정규 TV방송을 출범시켰다.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3년 통신.방송업무를 규제하는 연방통신 위원회(FCC)가 규칙을 개정 같은 사람이 2개 이상의 전국 네트워크를 갖지 못하도록 제한한 이후 NBC는 블루 네트워크를 매각했으며 이는 나중에 ABC방송국의 모체가 됐다.

또 대학풋볼(NCAA) 전통의 명문 노터데임 파이팅 아이리시의 홈경기도 내년 900만달러를 지불하고 독점 중계하며 아마추어 스포츠의 저변확대에서 기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케이블 공룡' 컴캐스트에 인수됐으며 MSNBC를 비롯한 5개 TV 방송국과 8개 AM.FM 라디오 방송국을 운영하며 NBC 필름회사도 갖고 있다.

▷ABC

3대 네트워크 중 가장 늦게 발족한 방송사다. 1943년 NBC가 독과점 금지법에 따라 포기한 블루 네트워크를 백만장자 에드워드 노블이 사들이며 출발했다. 1953년 유나이티드 파라마운트 시어터와 통합해 AB-PT란 간판을 달았으나 이후 ABC로 명칭을 바꾸었다.

1958년부터는 오전방송을 시작했으며 1967년에는 캐나다 출신의 미남 뉴스앵커 피터 제닝스가 진행하는 저녁뉴스를 컬러화 시켰다. 이 프로는 최근까지 최고의 시청률을 자랑하고 있다.

ABC-TV 그룹은 뉴스제작 본부 스포츠 본부 오락물 본부 TV 네트워크 본부 커뮤니케이션 본부로 나뉜다. 특히 뉴스제작본부 산하에는 11개 국내지국과 17개 해외지국이 있다.

각 본부에 예산과 인사를 관리하는 사장과 회장이 따로 있으며 직원은 1만9700명이다.

ABC-TV 네트워크 그룹은 전국에 8개 계열회사가 있으며 TV 방송국 10개와 라디오 방송국 21개가 있으며 최고의 시청률을 자랑하는 유선방송 스포츠 전문채널 ESPN의 지분 80%를 보유하고 있다.

1996년 1월 월트 디즈니사가 190억달러에 인수하며 월트 디즈니-ABC로 합병했다.

▷CBS

1927년 각 방송국에 라디오 프로그램을 제공할 목적으로 출발했다. 아서 저드슨이 이끄는 소수그룹에서 출발 UIB를 창립하고 1929년 필라델피아 방송국(WCAU)에서 네트워크 주식을 인수하며 CBS라는 이름으로 개편했다.

1930년대에는 음반계 및 그밖의 부문에 적극적으로 진출했고 1931년 7월 최초의 텔레비전 정기방송 1951년 6월 세계 최초로 컬러 상업방송을 시작했다.

특징은 시류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기획면에서 기동성이 있다는 점. 특히 뉴스에 역점을 둬 이미지 제고에 성공했으며 미국인의 정서에 융합한 'I love LUCY' 'I remember Mama'는 대표적인 인기 프로그램이었다.

올해 타계한 앵커맨 월터 크롱카이트는 수십년간 최고의 뉴스 시청률을 자랑한 CBS저녁뉴스 진행으로 저널리즘의 표상이었다.

회장과 방송.제작.출판.기술연구의 4분야에 각각 사장이 있으며 회장은 CBS 모든 분야를 감독한다. LA.뉴욕..시카고.필라델피아.세인트루이스에 직영 방송국이 있고 200개에 달하는 TV 네트워크.CBS-TV 스테이션.CBS 라디오.CBS 뉴스.컬럼비아 레코드 등 327개 부문으로 이뤄져 있다. 본사는 뉴욕 맨해튼에 있다.

▷FOX

원명은 폭스 방송 회사(FBC)이며 이를 줄여 폭스 채널로 부르고 있다. 경쟁사에 비해 훨씬 늦은 1986년 10월9일 TV 방송을 시작했다.

폭스 엔터테인먼트 그룹에 속하는 여러 회사가 있으며 채널 11로 운영되는 지상파 외에 산하 케이블인 폭스는 전국 지역별로 나뉘어 현지 사정에 걸맞는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자본으로 대학풋볼 주요 보울 경기를 독점하는 것은 물론 프로풋볼(NFL) 결승전인 수퍼보울 중계도 자주 내보내고 있다. 이밖에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까지 방영하며 젊은층에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폭스 케이블 뉴스도 기존의 보수적이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탈피 두명의 여성 보조요원과 파격적인 영상 편집을 동원하며 경쟁사 CNN의 시청률을 2배 이상 압도하는 실정이다.

또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 행정부에 대한 거침없는 비판과 정권과의 싸움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두형 기자 leedoo@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