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원의 '요리칼럼'] 발사믹소스 갈비살 구이
달콤한 향과 맛…기품 더해
요즘 검정 음식이 몸에 좋다고 검정콩이며 검정 마늘 검정깨가 인기다. 우리나라에 흑초라 불리는 검정식초가 있지만 이탈리안 식초중에 포도즙으로 만들어 나무통에서 와인처럼 숙성시킨 검정빛 발사믹 식초(Balsamic vinegar) 한병 사두면 정말 요긴하게 쓸수 있다.
대부분의 식초가 거의 비슷한 맛이지만 이 발사믹 식초는 향과 더불어 달콤한 맛까지 더해 사랑을 받는듯 싶다.
샐러드 드레싱으로 또는 소스요리 특히 생선보다는 육류요리 소스에 사용하면 잡내도 제거되고 요리에 기품을 더한다.
갈비살에 진간장 불고기 양념이 아닌 색다르고 개운한 발사믹소스 갈비구이 한접시로 연휴를 마무리하고 TV 영화라도 보며 아이스크림을 후식으로 내볼까?
영화 로마의 휴일에서 아이스크림가게 주인이 발사믹식초를 뿌려 준 젤라또를 천진난만하게 들고 먹던 오드리 햅번이 문득 떠올라 벌써부터 군침이 돈다.
■ 재료
갈비살 (한입크기)150g 새싹 샐러드 야채 (또는 상추 )2컵 소금 후추가루 올리브유 적당량
소스- 버터 1큰술 발사믹 식초 2큰술 간장 1큰술
■ 이렇게 만드세요
1. 갈비살은 양면에 소량의 소금 후추가루를 뿌리고 새싹 샐러드 야채는 올리브유에 버무린다.
2. 달구어 놓은 팬에 올리브유를 뿌리고 갈비살 양면을 굽는다.
3. 갈비살을 구워낸 팬에 남은 여분의 기름을 종이 타올로 거두어 내고 약한 불에 버터를 녹여준 다음 발사믹식초 간장을 넣어 끓어 오르면 불을 끈다.
4. 접시에 갈비살을 담고 소스를 뿌린다음 새싹 샐러드를 그 위에 얹어 낸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