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플루 Q & A] '독감 걸린 적 있어도 백신 접종해야 안전'
올들어 독감에 걸렸던 사람도 신종플루 백신을 맞는 것이 안전하다는 지적이다.뉴욕시 보건국은 최근 배포한 ‘2009년 H1N1 백신 정보’에서 “계절독감 바이러스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과거에 독감에 걸렸던 사람들은 면역성이 있지만 신종플루는 계절독감과 아주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면역성이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보건국은 또 현재 공급되고 있는 신종플루 백신들은 계절독감 백신과 같은 방법이로 제조돼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뉴욕시는 지난 28일부터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신종플루 백신 접종에 나서고 있지만 부작용 우려와 이런저런 소문으로 인해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백신 접종을 꺼리고 있다.
신종플루에 대한 의문점과 진실을 알아본다.
-독감에 걸렸어도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해야 하나.
"접종을 받아야 한다. 의사를 통해서 신종플루에 감염된 적이 있다고 판명받은 사람만이 신종플루에 대한 면역력이 있다.”
-아파보이지 않는 사람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나.
"감염된 이후 일주일 후에 증상이 발견될 수 있다. 어린이나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들에게서는 잠복기가 더 길 수도 있다."
-백신 접종을 통해 신종플루에 감염될 수 있나.
"백신은 게절독감 주사처럼 죽은 신종플루 바이러스를 함유한 백신을 근육내로 주사하는 것이다.”
-백신은 안전한가.
"백신은 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았고 국립건강센터에 의해 검증받았다. 신종플루도 독감의 일종이라 계절독감 백신과 같은 방식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신종플루 백신은 다른 독감도 예방하나.
"계절독감 등 다른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들은 예방하지 못한다. 계절독감을 예방하려면 해당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최은무 기자 emchoi@koreadail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