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진실 혹은 거짓
신종플루 감염 공포가 확산되면서 잘못된 정보들도 난무하고 있다. 선타임즈에 소개된 신종플루에 대한 소문들을 정리해 봤다.▶ 신종플루 백신 접종으로 독감 감염도 막는다?
사실. 신종플루 백신은 H1N1 바이러스 면역력을 키울 뿐아니라 바이러스 감염과 바이러스로 인한 병치레를 방어한다. 하지만 일반 독감주사는 신종플루 감염을 막을 수 없다.
▶ 독감에 걸렸어도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사실. 독감에 걸렸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일반 감기에 걸렸을 확률이 높다. 의사를 통해서 H1N1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다고 판명받은 사람만이 신종플루에 대한 면역력이 있다. 이 경우엔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하지 않아도 된다.
▶ 신종플루 감염자와의 접촉을 통해서 감염될수 있다?
사실. H1N1 바이러스는 기침과 재채기를 통해서 가장 잘 전염된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묻은 물체나 사람을 만진 후 자신의 코나 입을 만지면 감염된다.
▶ 신종플루에 감염됐는데 하루만에 회복된 것 같다?
거짓. 신종플루나 일반 독감 모두 24시간 내에 사라지는 병은 없다.
▶ 아파보이지 않는 사람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다?
사실. 감염된 이후 일주일 후에 증상이 발견될 수 있다. 어린이나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들에게서는 잠복기가 더 길 수도 있다.
▶ 일반 독감 치료법은 신종플루를 치료할 수 없다?
거짓. 타미플루나 릴렌자 같은 항바이러스 약은 어떤 종류의 독감이든 회복을 돕는다. 증상이 발견 된 48시간 내에 복용하면 가장 효과적이지만 즉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다.
▶ 마스크 착용이 신종플루 감염과 확산을 막는다?
사실. 마스크 착용자가 감염과 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증거자료들이 발표되고 있다.
▶ 신종플루가 독감보다 무서운 병이다?
거짓. 신종플루로 인한 피해자는 지난 4월부터 전국 1천명 수준이다. 하지만 연방질병통제국에 따르면 매년 독감은 3만 6천명의 사망자를 낳고 있다.
▶ 백신 접종을 통해 신종플루에 감염될 수 있다?
거짓. 백신은 죽은 H1N1 바이러스로, 스프레이형 백신은 약한 바이러스로 만든 것이다. 아주 드믄 경우 스프레이형 백신 접종자가 콧물, 두통, 편두통, 기침 등의 약한 부작용 증상을 보일 수 있다.
김주현 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