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학생활의 실제] 미국의 공립고등학교와 사립고등학교의 차이
신종흔 박사/MD 공립고교 교사·대학진학 카운슬러
첫째, 미국의 공립고등학교는 학생 수의 면에서 사립고등학교 보다 월등하게 많다. 그러다보니, 실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있어서 학생들이 나중에 미국대학에 진학하거나 미국사회에서 일을 하게 될 때를 고려하면 이처럼 다양한 환경 속에서 고등학교시절을 보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한편, 사립고등학교는 이에 비해 훨씬 적은 수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또 연간 수업료도 만만치 않게 비싸기 때문에 대체로 부유한 가정환경을 가진 비슷한 학생들이 많다.
둘째, 미국의 사립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을 보면 공립고등학교에 비해 월등하게 수준이 높은 과목들과 보다 다양한 과목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게 하고 있다. 또한, 사립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학기 중에 요구하는 독서량은 공립고등학교에서의 그것보다 평균 2~3배 이상 많기 때문에 나중에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시점에서 현격한 실력차이가 나게 된다.
셋째, 미국의 사립고등학교의 선생들의 수준은 공립고등학교의 선생들의 수준보다 대체로 높기 때문에 이에 따라 학생들이 배우는 수준도 상대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다. 특히, 선생들이 요구하는 에세이나 프로젝트의 수준이 사립고등학교 학생들의 것이 월등하게 수준이 높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연 더 뛰어난 교양과 영작문 실력을 배양하게 되는 것이다.
넷째, 미국의 사립고등학교에서는 대체로 모든 학생들에게 엄청난 양의 체력향상과 관련된 각종 운동을 시키기 때문에 공립고등학교 학생들보다 대체로 체력이 좋은 편이다. 사립고등학교 4년 동안 지속적으로 운동을 시키기도 하거니와 학생들이 운동을 하면서 점점 더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운동을 하기 때문에 나중에 대학에 가서 공부를 할 때 더욱 좋은 스태미나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미리 고등학교시절부터 다지는 셈이 된다.
다섯째, 미국의 공립학교 학생들은 각종 클럽활동(대체로 단체체육활동, 수학, 과학, 토론 등)을 통해 County Competition이나 State Competition 등에 참가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여러 학교의 학생들과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킬 기회가 많은 편인 반면, 사립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이같은 기회가 적기 때문에 대체로 여러 가지 클럽활동을 그 학교내에서만 국한하는 경우가 많다.
요컨대, 미국의 공립고등학교와 사립고등학교 사이에는 여러 가지로 다른 면이 많다.
대체로, 선생들의 수준이나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학력수준이나 체력적인 향상 등을 고려하면 사립고등학교가 좋고, 학생들이 가지는 다양한 배경이나 각종 클럽활동을 통한 폭넓은 경쟁을 고려하면 공립고등학교가 더 나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유학생활에 관한 기타 자세한 정보나 영어공부에 관한 정보를 원하시면 필자의 무료까페나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http://cafe.daum.net/englishhouseusa, [email protected]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