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 칼럼] 불면증 원인, 기 막히고 몸이 차도 잠 못자

김재훈/ 연세한의원 원장

살면서 여러 가지 고통이 있는 것이 우리 인생이라 하지만 불면의 고통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일단 고통을 모른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바로 불면증 환자입니다. 제발 잠 좀 푹 잤으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고 말합니다.

현대의학이 제 아무리 발달한 것 같지만 불면증을 해결하지 못합니다. 한의학으로도 불면증을 해결하는 것이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양의학으로 불면증을 치료하는 약은 없습니다. 마치 혈압이 높으면 혈압강하제를 주는 것처럼 불면증 환자에게 수면제를 줍니다.

수면제를 먹고 자고 나도 푹 자고 난 것처럼 몸이 개운하지 않기에 불면증을 치료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수면제로 불면증이 낫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불면증 환자는 대개 수면제 없이는 잠을 못 자는 심각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불면증의 원인은 하나가 아닙니다. 하나가 아니라서 고치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여러 원인 가운데 진짜 원인을 알아내야 하는데 그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키워본 엄마들은 초보 엄마에 비해 아이가 우는 이유를 금방 알아냅니다. 의사도 마찬가지입니다. 환자가 말하는 것을 듣고 환자 얼굴색을 살피고 혀를 보고 맥을 보는 것 등으로 불면증의 원인을 알아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불면증 원인은 크게 5가지로 나눕니다.

1. 기가 막히거나 혈이 뭉친(어혈) 경우입니다.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2. 몸이 더워서 못 자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체온이 올라간 경우도 있고 체온은 올리가지 않았지만 열감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몸이 차서 못 자는 경우입니다. 이런 분들은 늘 몸이 차다고 하고 추위를 유난히 잘 탑니다.

4. 소화장애 때문에 생깁니다.

5. 혈이 부족해서 잠을 못잡니다.

이 다섯 가지 외에도 원인이 더 있을 수 있겠지만 제가 해보니 이 다섯 가지 안에서 원인을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아무리 오래된 불면증이라도 원인만 잘 찾으면 고칠 수 있었습니다. 13년된 백인 불면증 환자이었는데 이 분은 기가 막힌 경우이었습니다. 기를 풀어주니 잠을 잘 수 있었습니다.

한편 6년 된 불면증 환자는 몸이 차서 생긴 경우이었습니다. 밤에 1 2시간 자고 나서 깨면 아침까지 한잠도 못자는 분인데 몸을 따뜻하게 하는 한약을 들고부터 밤에 6시간은 잔다고 합니다.

한달동안 시차를 적응하지 못해 잠을 못잔 분은 침 1번에 불면증이 사라진 경우도 있지만 오랜 불면증은 침 한방에 낫지 않습니다. 오랜 불면증은 원인이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가 얽혀있어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환자는 의사를 믿고 원인을 찾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잠만 푹 자고나면 만병이 다 떨어진다고 합니다. 한 시간도 못 자던 13년된 불면증 환자가 8시간을 푹 자고나니 10년은 젊어보였습니다. 숙면은 기적을 낳습니다.

▷문의 (714)360-590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