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커뮤니티 광장] 창작의 즐거움 주는 '저작권 공유'

김용호/민족학교 시민참여 코디네이터

영화 '주라기 공원'에는 말콤이라는 이름의 과학자가 등장한다. 그는 카오스 이론을 언급하면서 주라기 공원의 기획이 위험하다고 주장하고 이른바 나비효과라는 것을 예시로 든다.

특정 조건 속에서 브라질에 있는 한 마리의 나비가 날갯짓을 하면 그 효과가 복합적으로 나타나 미국 텍사스에서 여름철 토네이도 발생 유무를 결정하는 변수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세계인들은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창작물을 생산해내고 있다. 블로그나 유튜브 등을 통해 자신의 글이나 사진 등 창작물을 만들고 이를 쉽게 배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협업(協業)이 늘어나고 있다. 누군가 도시의 풍경을 찍어 그 사진을 인터넷에 올리면 그 사진을 본 이가 영감을 얻어 시를 써서 사진과 함께 다시 올리는 것이다.

처음에는 단순했던 창작물이 다른 이의 손을 거쳐 보완되고 재창작되고 그것을 더 많은 이들이 즐기는 것 이것은 문화의 나비효과가 아닐까?

그러나 저작권법이 협업을 저해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89년 이후 국제적으로는 1886년 이후로 모든 창작물은 자동적으로 저작권 보호가 되고 원저자가 아닌 이들은 창작물을 복제 또는 변형하지 못하게 규정되었다.

물론 애초에 원저자는 자신의 음악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그렇게 복잡해지는 것을 원치 않을 수도 있다. 대부분 아마추어로서 창작물을 생산하는 이들은 자신의 창작물이 많은 이들에게 보여지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변형된 형태라도 더 널리 알려지는 것이 만족스러울 수 있다.

이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것이 대안 저작권 라이선스 운동이다. 자신의 창작물을 배포할 때 기존의 제한적인 저작권이 아닌 더 허용 범위가 넓은 저작권 라이선스를 통해 널리 나누어 가지자는 것이다.

FSF재단 크레에이티브 커먼즈(www.CreativeCommons.or.kr) 한국에서 활동하는 정보공유연대 등의 단체들이 앞장서서 자료 공유의 가치를 설파하고 공유를 위한 법적 프레임 및 라이선스를 만들고 있다.

그 중 가장 널리 수용된 것이 위키백과 웹사이트에서도 사용하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 허락(BY-SA) 라이선스이다. 이 라이선스를 채택하면 자신의 창작물을 자유롭게 복제 및 변경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단 2차 창작물이나 복제물이 배포될 때 원본을 구할 수 있는 곳(일반적으로 원본을 구할 수 있는 웹사이트 주소)을 명시하고 2차 창작물이나 복제물에 동일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하는 조건이 붙는다.

상업적으로 재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그럴 경우 상업망을 통해 널리 배포되면서도 그 상품이 자유롭게 복제가 가능하여 저소득층은 합법적으로 복사본을 돌려보고 여유 있는 이들은 이를 구입하는 이상적인 상황에 도달할 수 있다.

민족학교도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창작물을 널리 공유하고 특히 위키백과 등의 리퍼런스 웹사이트가 백인 시각 위주로 쓰여지는 현실을 변화시켜 나가기 위해 2009년부터 실무진 사이의 합의 아래 사진 및 다양한 저작물을 BY-SA로 배포하고 있으며 그 결과 사진이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어린이 건강보험 캠페인 사진이 해리 리드 상원의장의 위키백과 페이지에 실리는 성과를 낳았다.

현대문화의 '나비효과' 즉 사람들이 자유롭게 문화 창작물을 공유하며 더 많은 즐거움을 누리는 시대가 오고 있다. 이를 위해 글을 쓰는 이들 취미로 사진을 찍거나 작곡하는 이들 그리고 저자 및 예술가들에게 저작권 공유 라이선스 채택을 권유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