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북한 조문단 '1박2일' 머문다

김기남 비서 등 6명…고위급 접촉 관심

북한은 20일 김기남 노동당 비서와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포함된 6명의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단 명단을 남측에 통보했다.

북측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는 이날 김대중 평화재단 측에 김 비서와 김 부장 등 조문 사절 6명의 명단을 통보해왔다고 대북 소식통이 밝혔다.

이에 따라 김대중 평화재단 측은 이날 오전 중 통일부에 이들의 남한 방문 신청서를 정식으로 제출할 예정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기남 당 비서를 단장으로한 '특사 조문단'이 "국방위원회 위원장 김정일 동지의 위임에 따라" 21일부터 1박2일간 서울을 방문한다고 이날 보도했다.



김기남 비서 외에 북한의 대남 실세인 김양건 부장이 조문단에 포함됨에 따라 우리 정부 고위 당국자와의 회동 가능성이 주목된다.

김기남 비서는 김정일 위원장의 최근 공식활동에 대부분 수행하는 최측근으로 선전선동과 역사문제를 담당하고 있다.

그는 지난 2005년 8.15 민족대축전 참가차 서울을 방문한 길에 국립현충원을 참배하는 파격을 연출했으며 당시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에 폐렴증세로 입원중이던 김대중 전 대통령을 병문안 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조문단에는 2002년 10월 경제시찰단으로 남쪽을 다녀가기도 했던 김정일 위원장의 매제 장성택 노동당 행정부장도 합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북측 조문단은 21일 오후 특별기 편으로 서해 직항로를 통해 방남한 뒤 다음날 오후 귀환할 예정이다.

중국 지도자들도 조전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에 이어 장쩌민 전 국가주석과 탕자쉬안 전 국무위원 등 중국 지도자들이 잇따라 조전을 보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에 애도를 표시했다.

20일 주중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장쩌민 전 주석은 주한 중국대사관을 통해 19일 이희호 여사 앞으로 조전을 보내 깊은 애도의 뜻을 전했다.

장 전 주석은 "김 전 대통령은 나의 오랜 친구로서 우리는 임기 중에 21세기를 지향하는 한중 협력 동반자 관계를 수립했다"며 "중국 인민은 김 전 대통령이 한중 관계 발전에 기여한 공헌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 전 주석은 "불행한 서거 소식을 접하고 매우 놀랐다"면서 심심한 애도와 함께 이희호 여사에게 진심어린 위로를 전했다.

탕자쉬안 전 국무위원도 조전에서 "김 전 대통령은 오랜 친구로서 여러번 만남을 가졌고 올해 5월 방중시 한중 관계와 공통 관심 사항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생전의 모습과 한중우호 관계 발전에 대한 열정과 지혜는 아직도 눈에 생생하다"고 회고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