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국 유학생활의 실제] 영어사전에 관하여

신종흔 박사/MD 공립고교 교사·대학진학 카운슬러

필자가 미국의 대학에서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수많은 외국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면서 느낀 점 하나는 많은 학생들이 영영사전(English-English Dictionary)이 아닌 영어와 자국어로 된 이중언어사전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우선 단어를 찾아보기에는 이중언어사전이 쉽고 편해보이지만 이렇게 해서는 영어실력이 늘지를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다음은 미국유학생활을 하면서 반드시 영영사전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들이다.

첫째, 영어단어에 관한 의미를 영어로 기억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모든 단어의 정의를 한글로 공부했다고 한다면, 미국유학에 와서는 그 단어의 정의를 영어로 기억하는 것이 대단히 유용하다.

특히, 영어로 풀이된 단어의 뜻을 찾아서 읽다가 보면 그 단어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가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좋은 영영사전을 골라서 영어단어를 찾아가면서 공부를 하면 풍부한 예문들을 통해서 그 단어의 문맥 속에서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가 있어서 좋다.

필자의 경우는 현장에서 줄곧 영어를 가르쳐오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업시간 중에 단어의 뜻을 물어 올 경우 아주 쉬운 영어예문을 화이트보드에 적어서 설명하든지 아니면 말로써 그 문장을 이야기해준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이해가 훨씬 빨라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영어단어가 나오면 그것을 쉬운 영어예문이 들어간 좋은 영영사전에서 찾아서 예문과 함께 익히면 그 단어의 문맥 속에서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가 있게 된다.

셋째, 영영사전을 습관적으로 활용하는 학생은 이중언어로 된 영어사전을 사용하는 학생보다 영작문에서 훨씬 뛰어난 성적을 내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 이유는 영영사전을 통해 오랜 기간 동안 익힌 단어의 예문들을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법을 익히게 되기 때문에 이중언어사전을 쓰는 학생들보다 영영사전을 사용하는 학생들의 영작문실력이 더 좋게 되는 것이다.

끝으로, 영영사전의 정의로는 도저히 그 단어의 뜻이 머리에 떠오르지 않을 경우에는 마지막으로 영한사전을 찾아서 그 의미를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영한사전을 찾으려고 해서는 영어실력이 늘지가 않음을 명심해야 한다.

아울러, 급하게 의미를 찾는데 유용하다고 전자영한사전을 가지고 다니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 또한 영어실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전자사전에서 다루는 영어단어에는 그 풍부한 문맥에 맞는 예문들이 흔히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미국유학생활에 들어와서는 철저하게 영영사전을 활용하는 것이 여러 모로 유익한 데, 좋은 영영사전으로는 Longman Advanced American English Dictionary, Cambridge Advanced Learner‘s Dictionary, Collins Cobuild Advanced Learner’s English Dictionary, Oxford Advanced Learner‘s Dictionary, Merriam-Webster’s Advanced Learner‘s English Dictionary 등이 있다. 참고로, 필자는 이 사전들을 항상 옆에 두고 학생들을 가르칠 때 활용하곤 한다.

유학생활과 영어공부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필자의 무료까페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http://cafe.daum.net/englishhouseusa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