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2009 취업박람회] 연방사회보장국 (SSA) '다양한 혜택, 다양한 직종'

VA-4, MD-17개 직종 채용중

미국은 사회보장제도가 발달된 나라다. 연방 사회보장국(SSA)이 하는 일도 다양하다. 은퇴자 연금과 유가족 연금, 장애인 연금, 메디케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북버지니아 취업박람회에 연방정부기관으로서는 국세청(IRS)과 함께 유일하게 참여하는 사회보장국은 각 지역 사무실에서 다양한 직종의 신규 인력을 모집한다. 구인 현황은 연방정부 통합 취업 사이트(http://jobsearch.usajobs.opm.gov/a9ssajob.asp)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4일 현재 워싱턴지역에서 지원 가능한 일자리는 버지니아에 4개 직종, 메릴랜드에 17개 직종이 올라와 있다.

버지니아의 경우 폴스처치 사무실에서 스패니시 영어 통역자, 경영 분석가(Management Analyst), 법률 자문가(Attorney Adviser) 등을 채용한다. 노폭 사무소는 행정 보조 요원을 모집한다. 급여 수준은 폴스처치의 경우 직종에 따라 5만~9만 달러까지 다양하며 노폭은 4만 달러 수준이다.



이와 함께 메릴랜드지역에선 정원사에서 인력 자원부장까지 다양한 직종에서 인재를 구한다.

구직과 별개로 연방정부의 사회보장 혜택을 제대로 받으려면 사회보장번호(SSN)를 이용한 소득 신고를 철저히 해 둘 필요가 있다.

또 신고를 정상적으로 하고 있더라도 자신의 기록이 정확한지 확인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자신의 이름과 사회보장번호가 사회보장카드에 기재된 것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와 함께 사회보장 기록과 고용주의 급료 지불 명부 기록 등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만일 사회보장카드의 기록이 잘못된 게 발견되는 경우 사회보장 사무소에 정정 신고하면 된다.

모든 사회보장기금은 국민들이 내는 세금으로 마련된다. 직장에 속해 일할 경우 개인은 자신의 급료에서 사회보장 및 메디케어 세금을 공제받게 된다. 또 자영업자라 하더라도 세금신고서를 제출할 때 사회보장 및 메디케어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

이처럼 사회보장 세금을 납부하면 사회보장 수혜자격에 영향을 주는 일종의 ‘크레딧’을 받게 된다. 이는 소득에 따라 매년 최대 4점의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은 은퇴연금 수혜자격을 위해 10년의 근로 연한이 필요하다.

은퇴 후 받게 되는 사회보장 연금은 통상 개인의 평균 평생소득에 대한 비율로 산정된다. 저소득층 근로자들의 평균 평생소득에 대한 비율은 고소득층 근로자들보다 높다. 평균 소득 근로자는 자신의 평균 평생소득의 약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퇴직 연금으로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연금 액수가 많지 않으니 이를 유일한 소득원으로 간주하는 것은 위험하다. 사회보장국은 이 연금이 연금플랜, 저축 및 투자로부터 들어온 기타 소득을 보충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사회보장 세금은 퇴직, 장애 및 유가족 연금의 3종류로 지급된다.

개인이 퇴직 연금이나 장애 연금 수혜자격이 있다면 그 가족 또한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가족에는 62세 이상 배우자, 16세 미만의 자녀를 부양하는 배우자, 18세 미만의 미혼 자녀, 아직 재학 중인 19세 미만의 자녀, 그리고 18세 이상 장애를 가진 자녀가 포함된다. 부부가 이혼한 경우에도 전 배우자가 연금을 받을 수도 있다.

이를 각 연금별로 보면 우선 퇴직연금의 경우 1938년 이전 출생자의 정년퇴직 연령은 65세다. 정년퇴직 연령은 점차로 높아져, 1960년 이후 출생자는 67세가 된다. 하지만 만일 정년퇴직 연령을 지나서까지 퇴직을 연기할 경우 연금을 받지 않는 동안 70세까지 매달 특별 크레딧이 가산된다.

장애 연금은 일정기간 일하면서 1년 이상 일을 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를 가진 경우나 사망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질병을 가진 경우, 연령에 상관없이 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장애 연금은 신청 과정에 수개월이 소요될 수 있다. 일을 그만 둔지 1년이 될 때까지 연금 신청을 미루지 않는 것이 좋다.

유가족 연금은 수혜 당사자가 사망할 경우 가족중 특정인에게 유가족 연금 수혜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특정 가족에는 생존 배우자(이혼한 생존 배우자), 자녀 및 부양 부모가 포함된다.

메디케어는 병원보험(Part A)이다. 진료 부담금은 개인이 일하는 동안 납부한 메디케어 세금으로 충당된다. 이 보험은 병원입원, 전문 요양 간호 및 기타 서비스에 대한 비용으로 지불된다.

또 진료보험(Part B)은 사회보장 수표에서 월 보험료를 공제해 충당한다. 의사의 진료 비용, 외래환자 병원 방문 및 기타 의료 서비스와 의료 장비에 대한 비용을 보조한다.

이처럼 메디케어 파트 A와 파트 B 가입자는 본인의 모든 건강 간호 서비스를 메디케어 어드밴티지(Part C) 플랜 내에서 운영되는 하나의 공급기관을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메디케어 처방약 프로그램(Part D)은 의사들이 치료를 위해 처방한 약에 대한 비용을 지원한다.

이같은 메디케어 프로그램은 65세가 되면 수혜자격이 주어진다. 이는 모두에게 적용되며 퇴직 연금 전액을 받으려면 반드시 65세 이상이 돼야 한다. 하는 1938년 이후 출생자에게도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사회보장국에서 제공하는 생활 보조금(SSI)은 소득 및 재산이 적은 개인에게 매월 지급되는 프로그램이다. 이 보조금을 받으려면 65세 이상이거나, 시각 또는 신체 장애인이어야 한다. 성인은 물론 어린이들도 장애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생활 보조금 지급규모는 소득, 재산 및 거주지에 따라 달라진다. 연방정부가 기본 연금 지급액을 부담하며 일부 주에서 그 금액에 금액을 추가해 지급한다. 생활 보조금 지급금은 사회보장 세금이 아닌 일반 세입으로 그 재원을 충당한다.

천일교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