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이야기] 구안와사의 예방과 치료
구안와사는 보기 흉한 중풍병이다. 눈을 감을 수 없고 눈물만 흘린다. 또한 입이 비뚤어지면서 침을 흘리다.말하기에 지장이 있고 식사하는 것이 불편하다. 게다가 눈이 감기지 않기 때문에 눈물을 흘리고 희미하게 보이며 눈을 뜨고 자고 불면증이 자주 온다. 한의학상으로 볼 때 안면의 삼차신경마비라고 한다. 이 병은 말할 것도 없이 중풍에서 오는 병이다.
속담에 입은 비뚤어져도 말은 바르게 하라는 말이 있다. 이 병은 말을 바르게 못하는 병이다. 또한 눈을 감을 수 없고 눈물이 나오는 유공이 열려 닫을 수 없으니 눈물이 항상 나오는 것이다. 구안와사의 특징은 보기에 흉하고 통증이 없다는 것이다.
◇본인도 모르는 근본병
편두통은 한쪽 머리에 통증이 오거나, 좌우 한쪽 머리가 수시로 아픈데 이 때 찬바람, 더운바람, 에어컨바람, 선풍기바람이 머리에 닿으면 시원한 듯 하면서 더 아픈 증세가 있다.
이 때는 잠을 자도 개운치가 않다. 이런 증세가 오래될 때 바람과 습기를 만나면 뒷머리에 통증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 증세가 있는 사람이 혈압이 높거나 낮으면 구안와사가 시작될 증상이다. 혹은 안면에 삼차신경통이 올 수 있다.
◇예방이 필수
혈압이 높으면 의사와 수시상담하고 음식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철저히 해야한다. 한약으로는 팔보회춘탕, 육미지황탕, 가미방풍통성산, 우황청심원을 전문의와 상담하여 복용하고 침과 뜸으로 편두통과 후두통을 치료하고 본병을 치료한다.
모든 병은 발병하기 전에 예방하고 갱년기, 노년기에 중풍을 예방하는 침을 맞는 것이 일품이고 최상이다. 풍병은 예방할 수 있고 치료하면 완치 될 수도 있다.
▷무료 중풍치료센터: 703-385-2122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