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국 유학생활의 실제] 유학생의 목적의식 결여

신종흔 박사/MD 공립고교 교사·대학진학 카운슬러

미국으로 유학을 들어오는 한국 중·고·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의 숫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이로 인한 많은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첫째는 정신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인데, 이 같은 유형의 유학생들은 대체적으로 의기소침하거나 의욕이 없는 상태에서 유학생활을 시작하기 때문에 미국과 같이 대학교에서의 공부강도가 강한 학제 속에서는 거의 버텨내지 못하고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둘째는 육체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인데, 이 같은 한인 유학생들은 자신의 의욕부족과 부모님의 강요 그리고 대학교에서의 공부 부담감으로 인해 엄청난 정신적인 고통을 받게 되면 자연스레 그 돌파구를 방탕, 예컨대 술, 마약, 섹스, 컴퓨터, 도박 등에 탐닉하게 된다.

사실, 한국사회보다 훨씬 더 이같은 유혹에 접하기 쉬운 미국사회에 살고 있는데다 부모님의 통제권 밖에 있는 상황에서 이같은 방탕은 쉽게 한인 유학생을 타락하게 만든다. 물론, 이 같은 방탕이 계속 이어지면 결국 미국 내에서 제대로 대학을 졸업하기 어려워져서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이 학생들은 차라리 한국에 계속 남아 있으면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적당한 대학이나 전문대학을 다니는 것보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하게 되며 대학생활의 중단 이후 미국 내 취업이나 한국으로의 복귀 이후 취업도 어려운 아주 어정쩡한 상태에 봉착하고 만다.

셋째는 물질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인데, 이들 한인 유학생들은 대체로 부유한 집안의 자녀들인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미국에 도착하자 마자 좋은 자동차를 구입하고, 살게 될 좋은 집을 구입하고, 주말마다 유흥가를 전전하는 등 그야말로 한국에서 엄청난 액수의 돈을 달러로 송금 받아 흥청망청 소중한 외화를 낭비하게 된다. 이는 개인적으로도 불행한 일이지만 국가적으로도 엄청난 물질적 손실이 아닐 수 없다.

넷째는 이들 목적의식이 결여된 유학생들이 미국사회와 한국사회에 끼치는 사회적 부작용이다. 이들 유학 부적격 학생들은 결국 미국사회와 한국사회 모두에서 학문적으로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결과 정신적 육체적으로 취약한 상태가 되는데, 이로 인해 이들이 각종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결국, 학부모의 무리한 학문적 요구와 잘못된 체면의식 및 기대심리로 인해 희생이 되고 있는 이들 목적의식이 결여된 한인 유학생들은 그 절대 숫자가 점점 더 늘면서, 앞으로 한국사회와 미국사회 모두에 커다란 부담이 될 가능성이 대단히 크다고 하겠다.

요컨대, 미국으로의 유학 그 중에서도 특히 미국대학 졸업을 염두에 둔 유학은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한다.

특히, 유학생 당사자의 뚜렷한 목적의식이 결여된 상태에서 학부모들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되고 실행되는 미국으로의 유학은 자칫 유학생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황폐화 현상을 빚을 뿐만 아니라 물질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한국사회와 미국사회에 엄청난 부담을 주게 되는 것이므로 한인 학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의 유학을 결정하고 실행하는데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필자 운영 무료까페: cafe.daum.net/englishhouseusa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