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후불수표(IOU) 발행, 소득세 환급·사회보장 서비스 해당
10월 1일까지 지불 금지…3자에 수표 양도는 가능
▷후불수표(IOU)란?
"현금화가 가능한 주정부의 '보증수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재무부에 따르면 10월이 돼야 가주 현금보유고 상황이 정상화로 돌아선다. 따라서 후불수표는 오는 10월 1일부터 정상적으로 지급될 것이다. IOU는 지급이 유예되는 기간동안 세금이 공제되는 이자율을 지급하게 된다."
▷어떻게 생겼나.
"주정부에서 발행하는 일반 수표와 디자인이 같다. 다른 점은 수표 종이 색깔이 진한 초록색이며 수표발행 날짜를 쓰는 칸에 '등록(Registered)'이라는 단어가 인쇄돼 있을 것이다."
▷앞으로 가주는 모든 것을 IOU로 지급하나.
"아니다. 가주법과 연방법 법원 명령에 따라 일부는 제외된다. 학교(킨더가튼부터 칼리지까지)와 채권자들에게 지불하는 어음 결제는 지속된다. 또 가주 노동법에 따라 지난 1992년 IOU를 받은 주 공무원들과 주 공무원 및 교사 은퇴연금 수혜자와 자택간병서비스(IHSS) 메디캘 수혜자들도 정상적인 수표를 받는다."
▷누가 IOU를 받게 되나.
"주와 계약을 맺은 비즈니스와 하청업체들 개인과 비즈니스에게 발송하는 소득세 환급금 캘 그랜트를 지급하는 학생원조위원회(SAC) 캘웍스 정신건강.마약.술 예방 프로그램 등 사회보장서비스가 해당된다."
▷웰페어 수혜자도 해당되나.
"저소득층에게 지불하는 생활보조금(SSI) 프로그램은 IOU로 지급되나 연방정부가 우선적으로 보조하고 주정부가 환불하게 돼 있어 실제 수혜자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이는 7월과 8월 뿐이며 그 이후는 장담할 수 없다. 실업수당 신청자도 정상적으로 지급된다."
▷IOU수표를 10월 1일 이전에 현금화할 수 있는가.
"주정부는 10월 1일 이전에 지불하지 않는다. 그러나 수표를 받은 사람은 제 3자에게 넘길 수 있다. 일부 은행도 받을 것이다. 그러나 1992년의 경우 가주내 대부분의 은행들은 수표를 현금화시켰으나 이자율이 낮다는 이유로 한 달만에 이를 중단한 적이 있다.
현재 웰스파고와 뱅크오브아메리카는 IOU를 받을 지 결정하지 않았다. 모든 결정은 IOU가 발행되는 2일 발표될 것이다."
▷IOU수표를 다른 곳에 지불할 수 있나.
"가주에 지불할 개인 또는 비즈니스 소득세를 대신 지불할 수 있다. 그러나 판매세는 해당되지 않는다. 각 카운티 정부도 재산세를 IOU로 받을 지 아직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장연화 기자 yhchang@koreadail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