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들뫼바다 추천 산행길 시리즈-12] 케이프 헨로펜 주립공원 산행로(Cape henlopen State Park Trail)

바다가 그리워 달려가는 해변길 산행로
굴곡없는 평지…오솔길 걷는 맛 으뜸
조개류 채취하려면 라이선스 사야

오션시티나 버지니아 비치 보다 한 두 시간을 더 절약해서 달려갈수 있는 곳이 델라웨어 케이프 헨로펜 주립공원을 권하고 싶다.

공원에 이르기 바로 전에는 선착장에서 관광객과 자동차까지 실어 나르는 거대 페리호도 볼 수 있다. 바다 내음이 비릿하게 진동하는 해변에서 하얗게 빛을 반사하는 모래사장을 밟으며 걷는 맛도 색다를 것이다. 모래톱을 핥고 발등을 덮는 파도, 뜨겁게 데워진 모래 속에 맨발로 걸으며 찜질도 할 수 있다.

잔잔하게 불어오는 바다 바람에 귀밑머리를 날리며 고동이나 소라를 귀에 대고 들어보는 바다의 아름다운 전설들. 저 멀리 수평선 너머로 하얀 돗을 세우고 오가는 평화로운 풍경을 보면서 우리는 마음의 정화를 얻고 돌아온다.

물가에 앉아 휴식을 취하면서 칼조개나 백합 체리 스톤같이 바다내음이 풍성한 해산물들을 채취해서 맛보는 천렵의 기쁨도 적지 않은 곳이다.

#가는 길= 엘리컷 시티에서는 100번 이스트를 타고 17마일을 가면 97번 도로를 만나는데 사우스인 아나폴리스 방향으로 10마일 정도 남하하다가 다시 301번 도로를 만나서 20마일 정도 가면서 베이 브릿지를 건너 한참가다 50번 도로로 들어서서 7마일 정도 솔즈베리 방향으로 가다보면 404번 도로를 만나게 되고 애난데일에서는 495번 도로 이스트(혹은 노스)로 30마일 정도 가면 50번 도로를 만나 50마일 정도 계속가면 404번 도로를 만난다.

여기서 좌회전인 이스트 방향으로 회전하여 50여 마일을 가면 Lewes 지역으로 들어서고 9번 이스트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3마일 정도 가면 좌측에 CAPE HENLOPEN DR.가 나올 때 좌회전하여 들어가면 길이 막히면서 공원 입구의 개찰소가 나온다. 이곳을 통과하여 일방통행을 따라 계속 들어가면 넓은 주차장이 있어 주차하고 북쪽 해안 끝 피어에서 산행을 출발하면 된다.

#산행로 분석= 이 산행로는 공원 시설물이 있는 주변을 걷는 루프와 Gordons Pond가 있는 지역을 걷는 루프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가 9.3마일 정도고 후자가 4마일 정도이므로 산행능력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 산행로는 거의 평지를 걷는 형태이므로 큰 부담이 없음을 참고로 하면 된다.

-0.0 피어스 매점과 해안 셸터 사이로 난 해변 진입로를 들어서서 우측 해안선을 따라 곶을 향해 걸으며 델라웨어 베이의 풍경을 감상한다.

-1.5마일 지점이 돌출된 모양의 곶으로 이 포인트에서 사방을 돌아 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3.0마일 지점에 내륙쪽으로 Bathhouse 가 보이며 계속 해안선을 따라서 내려간다.

-5.0마일 지점에서 내륙쪽인 오른쪽으로 턴해서 숲길을 따라 걷는다. 조금 가면 공원에서 조성한 포장길을 만나는데 여기서 4마일의 고든스 폰드 트레일을 더 걸으려면 왼쪽으로 진입하면 되고 9.3마일의 공원 트레일로 마칠려면 직진해서 가도록 한다.

-5.8마일 지점에서 길이 막히면서 좌우로 난길이 나오는데 좌측 길은 조금가다 막히는 길이고 우회전해서 출발점을 향해 간다.

-7.0마일 지점에서 다시 길이 막히며 좌우로 갈라지는데 좌측은 또 길이 막히므로 우측길을 따라가면서 군사 요충지로서 역할을 했던 흔적이 남은 벙커들이 계속 5개 정도가 나온다.

-7.4마일 지점에서 포장도로를 벗어나는 트레일을 놓치지 않고 왼쪽으로 들어서면 잠시 후 타워가 나타나는데 그 타워를 우측으로 돌면 다시 공원 포장길을 통과하게 되고 휘어지는 숲길을 따라 산행을 계속하면 오른쪽으로 작은 산행로가 두어번 나오지만 무시하고 계속 직진하면 다시 포장길을 건너게 되고 이어 파킹장이 나오면서 출발점으로 되돌아 오게 된다.

#주의사항

1. 공원은 5월부터 9월까지 유료이며 차량당 $8의 입장료를 부과한다.

2. 많은 인원수가 가게 되는 그룹 투어일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며 바비큐를 할수 있는 셸터를 예약하는 것이 좋은데 하루 $60 정도이다.

3. 델러웨어 주의 재정상황이 여의치 않은지 낚시나 심지어 조개잡이 까지 면허를 구입하길 강요한다. 과거처럼 허가 없이 조개를 채취하는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내륙으로 난 오솔길을 먼저 걷고 귀환길을 해변길로 택하는 방법도 권할 만하다.

5. 내내 평지를 걷게 되는 9.3마일 외에 연결된 4마일의 고든스 폰드 트레일이 추가로 있으니 산행을 좋아하는 이들은 대형 연못 주위를 돌며 자연 생태계를 관찰하는 것도 좋다.

■들뫼바다 제37차 산행안내

이번 주말 토, 일요일 산행은 웨스트 버지니아 하퍼스 페리에 소재한 메릴랜트 클리프를 등정한다.

하퍼스 페리의 유적지와 셰난도어 강과 포토맥 강이 합류하는 삼각주의 절경을 감상하고 산정을 돌아 내려오는 8마일의 산행로다. 돌아오는 길에 맑은 포토맥 강물에 발을 적시고 휴식을 취하게 된다. 엘리컷 시티 8시 저먼타운 롯데에서 8시 40분에 각각 합류해 출발한다.

제공 : 박춘기(들뫼바다 산행대장) / 410-302-6050 / mdhiker.tistor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