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똑똑한 여행] 나라마다 다른 '문화 에티켓'

브루나이에선 다리 꼬는 행동 금기
태국선 아이 머리 쓰다듬어선 안돼

언어만 해도 2500~3500개 정도로 추정이 되는데, 그러다 보니 같은 언어를 쓰는 사람들 사이에서 생겨난 각종 관습들은 상상이상으로 특이하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서 빚어진 오해들은 간혹 큰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다행히 문명발달의 덕택으로 이러한 문제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본의 아니게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는 ‘문화 에티켓’을 알아본다.

■ 복장

중동, 남미, 네팔, 인도 등의 무슬림 국가나 개발 도상국을 여행할 때는 신체 노출을 최대한 줄인다. 여자들은 탱크 탑 대신에 티셔츠를 반바지 대신에 카프리나 긴바지를 입는다. 남자들도 긴 바지를 입는 것이 좋다.



■ 음식

인도나 네팔에서는 반드시 오른손으로 음식을 먹거나 악수를 한다. 왼손은 '개인위생'을 위해서 쓰인다. 그러나 브라질에서는 절대로 맨손으로 음식을 먹어서는 안된다.

젓가락을 쓰는 몇몇 동남 아시아국가들에서는 밥그릇에 젓가락을 수직으로 세워서도 안되고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어 권해서도 안된다.

태국에서는 음식을 다 먹지 말고 조금은 남겨야 된다. 접시를 깨끗이 비운다는 건 음식이 충분하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것.

■ 제스처

힙합 가수들의 공연을 보면 두 손가락을 펴서 손등을 보이며 춤을 추는데 이는 영국에서는 아주 큰 욕이다. '2개'를 말할 때도 손가락을 조심할 것.

엄지와 검지로 동그라미를 그려 보이는 것은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돈을 나타내지만 남부 프랑스에서는 무가치함을, 브라질 등 남미에서는 음탕하고 외설적인 사인이 된다.

'V'자를 그려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내 보이는 것은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승리를 나타내지만 그리스에서는 최고의 욕이다.

이와 반대로 손등을 바깥으로 그린 'V'자는 그리스에서는 승리를 나타내고 영국과 프랑스에선 욕이 된다.

■ 행동

브루나이에서는 손가락으로 사람을 가리켜서도 안되고 다리를 꼬는 행동 또한 금기시된다. 태국에서는 아무리 아이가 귀여워도 머리를 쓰다듬어서는 안된다. 페루에서는 절대 옥수수를 남기거나 버리지 마라.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가 그렇듯이 옥수수가 주식은 그들에게는 신성의 대상이다.

중국에서는 노크없이 열려 있는 화장실 문을 벌컥 열지 마라. 그들은 화장실 문을 잠그지 않고 이용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멕시코에서는 데킬라로 잘못 알려진 전통주 메즈칼 술병 안에 든 오동통한 애벌레를 버리지 마라. 버리면 불운이 찾아온다고 생각한다. 술의 원료인 용설란에 자생하는 이 벌레를 현지인들은 서로 먹겠다고 난리다.

백종춘 기자 jcwhite100@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