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서 부동산·금융거래 원한다면 '거소증<국내 거소 신고증>' 부터 만드세요

한국 체류시 필요한 신분증 역할
주민등록증 살아있으면 필요없어

굳이 환율상승때문이 아니더라도 미주 한인들중에서 본국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은퇴후 거주나 투자목적으로 부동산 구입을 생각하고 있다. 한국서 경제활동을 위해서 필요한 것중에 '거소증'이라는 것이 있다.

거소증이 없다고 한국 부동산에 투자를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갖고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거소증에 대해 알아봤다.

▲왜 필요한가

거소증을 발급받으면 은행 구좌를 오픈할 수 있으며 주택청약 부금에 가입할 수 있다. 한국에서 새로 지은 아파트를 분양 받으려면 국내 거소증이 있어야 한다.



또한 부동산 취득후 비거주 외국인처럼 별도의 등록번호를 발급받지 않아도 소유권 등기를 할 수 있다. 외국환관리법 적용대상에서 제외되고 본국인과 동일하게 송출금이 가능한 것도 장점중의 하나다.

또 발급후 90일이 지나면 지역 의료보험 조합에 가입할 수 있어 재외 동포의 한국 체류시 유용한 신분증이다.

영주권자나 시민권자가 한국에서 여생을 보내고 싶거나 장기간 체류해야되는 사람들은 갖고 있는 것이 좋다.그렇다고 국내 거소 신고증은 재외 동포가 반드시 신청해야 되는 것은 아니다. 한국에 오래 머물면서 부동산 및 금융거래를 위한 필요한 사람만이 소지하는 신분증이다.

▲준비서류는

영주권자는 거주여권과 영주권 사진 2장만 있으면 국내 거소 신고증을 만들 수 있다. 시민권자도 미국여권과 사진 2장이면 된다.

그러나 시민권을 받을 당시 영어로 이름을 개명했다면 이에 대한 증빙서류가 필요하다.

즉 한국이름이 '홍길동'이고 미국으로 '제임스 홍'으로 개명했다면 제임스 홍의 이전 이름이 홍길동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권 사본을 제출하면 된다.

국내 거소증 발급기간은 1주일 정도가 소요된다. 한국 체류 주소지에 우편으로 받기 원하면 2주가 걸린다.

미국 시민권자가 거소 신고증을 발급 받으려면 한국체류 비자를 받아야 한다. 한국비자는 거주지와 가까운 미국내 한국 영사관에서 받는다.

인천공항 도착후 입국심사시 미국 여권에 입국도장을 받게되면 그것으로 한국에 30일까지 체류할 수 있다. 이 기간중에 거소증을 신청하면 된다.

▲본인이 가야하나

한국 거소 신고증은 한국에 장기간 체류하거나 부동산 구입등 경제활동을 위해 신청하는 신분증이다. 다른 사람한테 위임장을 만들어 대리 신청이 불가능하며 반드시 본인이 가야 한다.

한국에 장기 체류한다는 재외동포가 한국에 거주하는 친인척한데 대리로 신청토록 한다면 앞뒤가 맞지 않는다. 거소증은 꼭 본인이 직접 발급 받아야 한다.

▲한국에 주민등록증이 살아있는데

미국에서 영주권을 취득한 사람들중에 한국에 주민등록증이 살아 있는 경우가 많다. 원칙대로라면 영주권자는 해외거주 이유로 주민등록증이 말소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에서 유학이나 다른 목적으로 미국에 입국한뒤 영주권을 받게되면 한국에서는 이를 알 수 가 없다.

이런 사람들은 한국의 주민등록증을 이용해 은행구좌나 부동산 거래를 할 수 있다. 굳이 국내 거소증을 만들 필요는 없다.

살아있는 주민등록증을 이용해 한국에서 각종 경제활동을 하면서 미국에서는 영주권자나 시민권자로 생활하는 사람들이 있다.

▲발급기관은

법무부 출입국 관리소 관할이다. 한국에 있는 15개 출입국 관리소에서 거소 신고증 발급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거소증이란?
한국에서 경제활동을 위해서 꼭 필요한 신분증이다. 한국인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된다.
국내 거소증은 끝자리 수가 5~6으로 끝나 주민등록증과의 차별을 두고 있다.
거소증은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동포나 외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들이 한국에서 30일이상 체류할 경우 신청할 수 있다.
박원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