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샤핑, 당신은 잘 쓰고 계십니까?
샵 스마트가 권하는 '노하우'
또 다른 곳에서 더 싸게 살 수 있는 것은 아닌지 괜히 신경쓰이게 된다. 어떤 경우는 결제를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 자체도 찜찜할 때가 있다.
다음은 샵스마트가 최근 2년동안 온라인 샤핑과 관련해 커버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효과적으로 온라인 샤핑을 하는 방법과 꼭 알아야할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우선 가격 비교사이트를 이용해 온라인 샤핑을 시작한다. 어떤 물건을 구입하던 온라인 샹핑을 할 때는 적어도 2~3개의 가격 비교사이트를 활용한다. 샵스마트에 따르면 가격비교 사이트들이 항상 제일 싼 가격을 보장해주지는 못한다.
PriceGrabber.com Shopping.com Google.com 등이 비교적 유용한 가격 비교 사이트로 지적됐다. 또 이들 3개 사이트는 세금과 배송료를 포함한 실 구매가격을 제공해 준다.
이외에도 BitRate.com Shipping.Yahoo.com BeatMyPrice.com 등도 매우 유용하다. 특정 제품만을 취급하는 전문 사이트들도 있다. 예를 들면 전자제품 가격을 비교하는데는 Retrevo.com이 효과적이다.
▷ 사용후기를 활용한다.
인터넷 샤핑을 이용할 때는 원하는 제품을 이미 사용한 소비자들의 사용후기가 있어 매우 유용하다. QVC Petco Zappos.com 등 많은 샤핑 사이트들은 기존 소비자들의 사용후기를 볼 수 있다. 아니면 Buzzillions.com 혹은 Epinions.com을 이용해 실 소비자들의 평을 참조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Google에서 구입하려는 상품(업체)의 이름과 함께 'complaints'를 함께 쳐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 프로모션 코드를 활용한다.
수십개의 사이트가 프로모션 코드를 모아 세일품목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Google 사이트에서 샤핑 사이트의 이름과 함께 'coupon code'나 'promotion code'를 치면 관련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좀더 빠른 방법을 원할 경우에는 RetailMeNot.com을 이용해 볼 수 있다.
▷ 실제 이용하는 소매 체인점의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한다.
자주 이용하는 매장의 온라인 사이트에서 쿠폰과 세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이들 사이트에 이메일 신청을 해 놓으면 세일 정보 등을 계속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일부 사이트는 고객이 접속할 때마다 RSS feed 시스템을 이용 새로운 상품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RSS reader가 있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프롤러7에는 내장 되어있다. 다음에는 이를 이용해 My Yahoo나 My AOL에 개인 홈페이지를 만든다.
FreeDemon.com이나 FeedReader.com 등에서 무료로 RSS reader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설치가 됐다면 본인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소매 싸이트에서 RSS feed 서비스를 신청한 뒤 지시에 따른다. 이후부터는 자동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세일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한다.
iStorez.com 등을 이용 다양한 업체의 세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때 상품 카테고리로 'bedding & bath'와 'kids & baby' 혹은 특정 매장 사이트를 검색어로 찾아볼 수 있다.
아울러 최신 세일 항목을 잘 챙긴다. ShopItToMe.com은 의류와 신발에 아주 유용한 사이트다. 앤 테일러부터 샤넬까지 주간 혹은 매일매일 이메일로 할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이베이도 확인한다.
원하는 상품을 검색창에 넣고 고급 검색(advanced search)을 클릭한 뒤 "show completed listings only"를 선택한다. 중고품과 새상품의 판매 가격을 그대로 확인할 수 있다. 일부 소매 체인 사이트들은 자사 홈페이지보다 이베이에 더 낮은 가격을 내놓고 있기도 하다.
▷ 리베이트를 활용한다.
최저 가격을 확인한다고 해도 리베이트 포인트 등을 이용하면 더 싼 가격에 물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Ebates.com은 1000개 이상의 소매 체인에서 구입한 상품에 대해 '%' 포인트를 주고있다.
그리고 매 분기마다 리베이트 머니를 체크로 돌려준다. 또 다른 리베이트 사이트인 MyPoints.com에서는 현금 대신 기프트카드를 받는다. 크레딧카드로 결제를 할 경우 마일리지를 쌓을 수도 있다.
▷ 온라인 매장 카트를 활용한다.
물건을 카트에 담은 상태에서 구입하지 않으면 일부 사이트는 가격을 더 낮춰주기도 한다.
온라인 커머스 컨설팅 업체인 E=tailing 그룹의 서베이에 따르면 만약 물건을 카트에 넣은 다음 구입하지 않고 그대로 두어두면 이메일 등으로 그제품에 대한 보다 저렴한 가격을 제시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반대로 가격이 오를 수도 있다.
▷ 무료 배송 서비스도 이용한다.
구입물품 대금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Shopping.com이나 Google Product Search와 같은 많은 검색엔진은 집코드를 이용해 배송료와 세금이 포함된 최종 가격을 보여준다. 무료 배송이 가능한지를 Freeshipping.org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 일반 매장을 이용할 수 있다.
항상 온라인 매장이 저렴한 것은 아니다. 온라인에서 가격을 확인한 뒤 일반 매장에 전화 등을 걸어 가격을 확인한다. 일부 매장은 전시됐던 제품을 아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Walmart.com 이나 Target.com 등은 가격 비교사이트 보다 나은 가격대에서 일부 물건을 판매할 수 있어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 가격을 계속 확인한다
PriceProtectr.com이나 DealAlerter.com PriceSpider.com 등은 수천가지 아이템의 가격 추이를 확인하고 가격변동이나 세일이 있을 경우 이메일로 정보를 제공한다.
만약 어떤 상품을 구입한 뒤 이들 사이트에서 세일 등의 정보를 얻게되면 그 차액만큼 다시 환불 받을 수 있다. Kohl이나 Target 등은 일정 시간동안 최저 가격을 보장한다. 이들 가격 추세 확인 사이트를 이용 구입하려고 하는 물품의 가격 하락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조앤 신 객원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