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져보고 사자] 어린이 자전거, 100불 안팎 스윈사 제품 '인기'
허피, 값에 비해 내구성·디자인 훌륭
퍼시픽, 5단기어 아이 산악자전거 유명
그만큼 캘리포니아가 자랑하는 천혜의 봄 날씨는 어린이는 물론 온 가족이 자전거를 즐기기에 더없이 적합하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자녀에 비해 자전거가 너무 작아졌다면 주말 나들이 계획에 지장이 생겨 버린다.
성인과 달리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나이와 신체 사이즈에 맞춰 자전거를 교체해 주는 것이 부상 방지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은 어린이 자전거 제품 5종을 소개한다.
◇스윈(Schwinn) Tiger/Tigress
스윈사는 어린이 자전거의 최고봉으로 자리잡은 기업. 타이거(남아용), 타이그리스(여아용) 자전거는 다리 길이(가랑이에서 바지 단까지의 길이)가 20인치가 되지 않는 2세~4세 어린이들에게 최고 인기 제품으로 명성이 높다.
이 연령대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12인치 바퀴, 체인 보호대와 코스터 브레이크(페달을 거꾸로 밟어 제동), 떼었다 붙일 수 있는 보조 바퀴 등을 지녔으며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핸들 주름 장식이 앙증맞다.
멋진 겉모양만큼 견고함을 자랑하지만 상대적으로 무거운 중량이 단점이다. 가격은 100달러 내외.
◇허피(Huffy) Pro Thunder/Disney Princess
허피사 제품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80달러 내외)과 탄탄한 내구성으로 이름 높다.
특히 썬더(남아용), 디즈니 프린세스(여아용)는 16인치(4세~6세용) 바퀴를 사용하는 제품들 중 가장 평가가 좋다. 미적 감각 넘치는 디자인과 장식이 어린이들에게 시각적 만족감을 주며 이중 체인 보호장치가 옷이나 다른 장애물이 체인에 끼는 사고를 방지한다.
그러나 명확하지 않은 조립 설명서로 인해 부모가 조립에 애를 먹을 수 있다. 12인치 바퀴 제품도 있지만 스윈사 제품에는 품질이 미치지 못한다.
◇스윈 Aerostar/Stardust
다리 길이가 22인치 이상인 7세~9세 어린이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20인치 바퀴 자전거다. 낮은 시트와 이중 브레이크 시스템이 안전한 주행을 보장한다. 비교적 고가(150달러)지만 합금 림(Alloy rims) 등 고품질 부품과 견고한 조립 등이 그만큼의 값어치를 충분히 해낸다는 소비자들의 평이다.
BMX 스타일 제품과 기어가 있는 산악 자전거 제품이 함께 판매 중이다. 일반 매장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며 자전거 전문 업소에서 구입해야 한다.
◇퍼시픽 사이클(Pacific cycle) Highlander/Chromium
두터운 타이어와 핸들, 5단 기어, 핸드 브레이크 등을 갖춘 어린이용 산악 자전거다. 전문가용 보다는 이제 막 언덕·내리막길 주행에 재미를 붙인 초보자용 산악 자전거다.
가격도 전문가용 고급제품의 1/3 수준인 105달러다. 20인치 바퀴 제품이지만 무게가 가벼워 옮기기도 편하며 각 바퀴에 연결된 충격방지 장치가 울퉁불퉁한 길에서도 부드러운 주행감을 선사한다. 그러나 코스터 브레이크가 따로 없다는 점은 아쉽다.
◇스윈 Roadster Trike
일반 자전거의 보조바퀴도 불안한 유아에게는 세발자전거가 좋다. 스윈사의 세발자전거(12인치 바퀴)는 특별함이 넘친다. 복고풍 디자인과 빨강·검정, 핑크·검정 등 멀리서도 눈에 띄는 강렬한 색깔이 일단 시선을 사로잡는다.
보통 유아용 세발자전거에는 플라스틱 바퀴가 사용되는 경우가 흔한데 이 제품은 실제 공기주입식 타이어를 사용, 편안하고 조용한 주행감을 준다.
시트는 아이 성장속도에 맞춰 조절 가능하며 폭이 넓어 안정감 넘치는 뒷바퀴가 길모퉁이를 안전하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제품 가격은 70달러.
서우석 기자 swsk@koreadail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