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빈집털이 대비책, 귀중품 침대밑 보관 '최악'

현관앞 깔판·냉장고 등도 취약지대
가짜 책·인형 등 의외의 곳 숨겨야

전문가들은 이들을 피하기 위해서는 우선 집안팎의 치안에 신경쓰는 것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1월28일자 G6 참조>

집 안팎의 치안을 강화한 다음에는 집안으로 침입한 도둑이 현금이나 귀중품 등을 제대로 찾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 다음은 많은 사람들이 귀중품을 두는 곳으로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곳이어서 집도둑의 최우선 타깃이 되고있다. 따라서 이런 곳들을 이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 가짜 돌 밑에 두지 않는다.



특히 집의 키를 이런 곳에 둔다면 어리석은 짓이다. 또 현관문 앞 깔판 등에 두는 것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라 집도둑의 일차적 체크 대상이 되는 곳이어서 별로 좋지 않다.

- 냉장고 속.

도둑들은 가짜로 만들어 놓은 오랜지 주스 캔이나 피넛버터 병 세척제 병 등을 금방 알아챈다. 아울러 전문 집털이범들은 사람들이 어디에 현금과 귀중품을 잘 두는지 알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양말 서랍.

도둑들이 집안에 들어오자 마자 찾는 곳중 하나가 바로 침실과 양말 서랍이다. 따라서 이런 곳은 우선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오래된 가디간 주머니에 귀중품을 넣어 두는 것도 현명하지 못하다.

어떤 경우는 귀중품을 넣어 둔 사실을 잊어 버린채 도네이션 센터에 기부하기도 해 낭패를 보는 수도 있다. 이런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같은 방법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다.

- 매트리스 밑.

도둑들에게는 너무나 쉬운 장소다. 당신이 영화에서 본적이 있다면 도둑들도 봤다고 생각해야 한다.

- 보이는 곳에 두지 마라.

지금 체크북이 책상 위에 크레딧카드와 함께 놓여있는지 여권이 서랍속에 있는지 살펴봐라. 만약 그렇다면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한다. 중요한 서류나 여권 등을 쉽게 도둑들에게 보여줘서는 안된다.

◇ 귀중품 보관 장소로 좋은 방법.

- 벽 뒤

벽 속에 잘 맞는 작은 금고같은 곳에 중요한 서류나 보석 현금등을 보관하면 효과적이다. 이같은 금고는 SagetyCentral.com 등에서 17달러 수준이면 구입할 수 있다.

- 혼자만 아는 곳에 보관하라.

실제 두꺼운 책의 내부에 공간을 만들어 귀중품 등을 보관할 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방법을 취하기 위해서는 책장에 많은 책들이 있어야 한다.

특히 책장 한켠에 컴퓨터 책들이 있는 가운데 두꺼운 문학책이 꼽혀 있다면 눈길을 끌기 쉽다. 이같은 가짜 책은 25달러 수준이면 구입할 수 있다. SafetyCentral.com에서 구하거나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인형이 많은 경우에는 인형안에 귀중품들을 넣은 뒤 실로 꿰멜 수 있다. 시간이 없는 도둑들이 20개가 넘는 테비비어 인형을 하나씩 하나씩 모두 검사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 커피 테이블.

아주 유용한 보관 장소가 될 수 있다. 테이블 다리에 공간을 만들어 귀중품을 숨킨 뒤 고무팁 같은 것으로 덮으면 잘 모를 수 있다.

- 천장이나 바닥을 이용할 수도 있다. 천장의 타일을 떼어 내거나 바닥의 타일을 들어내 그 안에 귀중품 들을 넣어두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 금고.

비싼 귀중품들이 있을 경우 은행의 개인 금고를 이용하거나 자체 금고를 준비해 사용할 수도 있다.

■빈집털이 원천봉쇄하기
24시간 모니터링 알람업체 효과적
◇보안 시스템


도둑을 막기위한 또 하나의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가 알람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다. 도둑이 침입했을 때 알람회사가 알게되고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물론 개와 같은 애완용 동물을 이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중 하나다.

경찰등 치안관계자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96%가 알람 회사가 가치가 있다는 답을 했다. 그러나 이를 이용하는데는 상당한 비용부담이 따른다.

만약 비용부담을 감수하면서 알람 시스템을 이용하려고 한다면, 전문가들은 중앙 모니터링 스테이션과 연결된 알람 시스템이나 회사를 추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전국 규모의 ADT나 지역 보안업체로 일주일 24시간 쉬지않고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설치에는 스퀘어피트당 1~2달러 수준이며, 월 25달러의 모니터링 비용이 들어간다. 가장 좋은 시스템은 문과 창 등에 센서를 부착하게 되며, 모션 감지기의 경우 움직임을 감지했을 때 조용하게 알람을 작동시켜 알람 회사와 치안당국에 알린다.

이와함께 보안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보여주는 사인판도 얻을 수 있다. 집의 정문쪽에 이 표시를 부착, 주택이 전문 보안업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 사전에 집도둑 등을 막을 수 있다.

- 만약 집에 애완동물이 있다면 센서 감지기를 개나 고양이가 작동시키지 않을 정도로 센서를 조절해야 한다.

- 업체를 잘 골라야 한다. 광고에 흔히 바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문구가 있지만 사실 합법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름있는 딜러나 회사는 www.alarm.org 혹은, 지역 www.bbb.org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개도 큰 도움…'센서 감지' 가짜 개도
◇개도 치안에 큰 역할을 한다.

개가 짖기만 해도 도둑들은 일단 경계를 하게된다. 그래서 푸들이라도 감시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개를 찾고있다면 좀더 신경을 써야한다. www.ukcdogs.com에 따르면 박서(boxer)나 경비견(Rottweiler), 매스티프(mastiffs) 등의 품종은 가디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또 감시자 역할을 할 수 있는 품종의 모든 개들이 다 잘하는 것은 아니다. 훈련이 필요할 수도 있다. 만약 자신의 개를 훈련시킬 전문 트레이너를 찾는다면 www.apdt.com을 방문해 전문 애완동물 조련사를 찾아 볼 수도 있다.
이밖에 개가 있는 것처럼 효과를 보는 Rex 플러스(사진)를 구입해 이용할 수도 있다. 아마존닷컴 등에서 판매되는 렉스 플러스는 79.55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문 뒤에서 센서가 움직이는 물체를 감지해 집안에서 개가 짓는 것처럼 해준다. 움직임이 멈춰지면 렉스도 짖는 것을 멈춘다. 렉스는 벽뿐 아니라 창문 뒤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금속과 같은 벽에서는 잘 작동되지 않는다.
조앤 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