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대진학 알아보기 -2] 특수 치과의 전공
피터 김 원장/Grad Prep Academy
치과 기술의 많은 발전과 예방 복구 회복하는 치과 진료가 많아진 이유로 특수 치과 의사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런 특수 치과 의사들은 약 1년에서 4년 정도의 트레이닝을 더 받아야 한다. 전국 치과의연합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8가지의 특수 치과가 있다고 발표한다.
▷Orthodontics(교정 치과)
미국에는 현재 약 7000여명 정도의 교정 치과 의사가 있다. 간단히 말하면 고르지 못한 치아들을 교정하는 치과 의사이다. 덧니 뻐드렁니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치아들도 교정을 한다. 그저 미용상 교정하는 것이 아니라 비정상적인 치아들을 교정하여 노후에도 건강한 치아들을 유지할수 있도록 치료하고 있다.
▷Oral Surgery(구강 수술)
현재 약 4000여명 정도의 의사들이 있다.
사고나 선천적으로 잘못된 턱 광대뼈 치아를 진단하며 필요에 따라 교정 수술을 하는 치과 의사이다.
▷Periodontics(치주)
약 2000여명의 의사가 있고 잇몸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치과 의사이다.
잇몸 질환은 방심할수 없는 질병이며 점점 나이가 들수록 나타나는 현상이다. 심하지 않을 경우는 일반 치과에서 치료가 가능하나 심할 경우 치주염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에서만 치료가 가능하다.
▷Pedodontics(소아 치과)
약 2000여명의 의사고 있고 어린 아이 즉 소아들의 치아를 치료하는 치과 의사이다. 병원에도 소아과 의사가 있듯이 치과에도 소아들만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치과 의사이다.
▷Endodontics(신경 치료)
약 1000여명의 의사가 현재 있고 치아 신경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치과 의사이다. 치아를 뽑지 않고 신경을 치료함으로써 원래의 치아를 유지 할수 있다.
보통 일반 치과에서도 치료는 가능하나 복잡한 신경구조나 상태가 심한 경우는 신경 치료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하다.
▷Prosthodontics(보철 치과)
치과 보철학이고 쉽게 말해 틀니를 전문으로 하는 치과 의사이다. 불과 몇년 전만 해도 사람이 나이가 들면 치아가 빠져 틀니를 하는것이 당연한것 처럼 여겨져 왔지만 지금은 치과 의학의 많은 발전으로 젊어서 부터 치아를 잘 보존하면 늙어서도 본인의 치아를 다 유지할수 있다.
▷Oral Pathology(구강 병리학)
구강에 생길수 있는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고 어떻게 발전하며 어떻게 진행 되는지를 연구한다. 구강 병리를 진단하고 병리를 연구하는 의사들은 다른 분야의 치과 의사들을 컨설팅 하거나 치대 교수로 종사하는 분들도 많이 있다.
▷Dental Public Health
구강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커뮤니티적 차원에서 진단하고 홍보하며 통계적 분석을 하는 분야이다
다음 시간에는 치대를 가기 위한 준비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714)452-1722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