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 우리성모병원-한국가톨릭대, 의료 MOU 체결
양측 의료 시스템 구축
즉 미국에서 수술 진단을 받은 환자를 24시간 이내에 한국으로 보내 수술 받도록 두 병원이 신속하고 전문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문서화했다. 우리성모병원 송현주 실장은 "무보험 상태로 수술진단을 받은 경우엔 엄청난 수술비는 물론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의를 찾기 어려워 난감하다"며 "안타까워 해결책을 찾던 중 강남성모병원과 의료협약을 논의하게 됐고 수차례 회의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지난달 말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긴급환자 진료의뢰 시스템
이 시스템의 구체적인 과정을 살펴보면 환자가 동의하는 즉시 우리성모병원의 코디네이터가 강남성모병원의 코디네이터에게 환자발생을 통보하면 신속하게 해당 의료 분야의 의료진과 행정팀 공항 픽업을 책임질 서비스 팀에까지 단번에 연락이 취해진다.〈도표 참조>
환자가 비행기를 타고 한국으로 가는 동안 강남성모병원에서는 곧바로 병실배정과 수술팀 스케줄이 결정돼 환자는 병원에 도착하자 마자 수술 받을 수 있다. 수술이후 가정간호와 외래검진까지 마치면 미국으로 돌아와 원래 다니던 병원 의료진에게 결과를 전달하고 환자를 인계하는 후속조치로 마무리된다.
◇주요 장점
주요 장점은 첫째 신속성이다. 환자에게 신속한 수술만큼 중요한 요소는 없는데 이 시스템으로 항공편 사정이 원할하다면 수술 전단계까지 24시간 단 하루에 가능하다.
둘째는 우수한 의료진이다. 강남성모병원은 지난 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해 간암 대장암위암 고관절치환 등 한국에서 가장 수술 잘하는 병원 중 하나로 평가된 우수 병원이다.
셋째는 수술비용이 저렴하다. 보통 맹장수술 시 미국 내 수술비는 3만달러 정도인데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항공료를 제외하고 25000달러면 가능하다.
◇대상
우리성모병원 멤버에 가입하면 할인 혜택이 더 많지만 멤버가 아닌 환자나 타지의 환자모두 이 시스템을 할인받아 이용할 수 있다. 단 한국에 보험이 가입된 경우라도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보험수가를 적용받을 수는 없다.
◇특전
우리성모병원은 이 협정을 기념하는 뜻에서 자궁적출수술이 필요한 환자 10명에 대해 특별 수술비를 적용 항공편이 마련되는 대로 강남성모병원으로 보내 수술을 의뢰를 예정이다.
서정원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