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스몰 비즈니스 자금 확보 어떻게? 이젠 SBA론도 쉽지 않다

'온라인 통한 개인간 융자' 인기

금융위기로 인해 스몰비즈니스들도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금융기관들이 돈줄을 죄면서 대출 받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홈 에퀴티론과 신용카드를 이용한 운영자금 확보에도 한계가 있다. LA타임스는 6일 스몰비즈니스 업주들을 자금 확보 소스를 소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SBA론=중소기업청(SBA)의 보증을 바탕으로 은행에서 융자를 받는 SBA론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들어 SBA론도 쉽지많은 않은 상황이다. LA카운티 벤투라 카운티 산타바버러 카운티를 포함한 SBA LA지구에 따르면 지난 6월 SBA론은 3181건으로 작년 9월부터 29%가 감소했다.

SBA론 상위 5개 금융업체 중 한인은행인 IB은행이 707건으로 9개월간 42% 증가세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 뱅크오브아메리카(-68%) 워싱턴뮤추얼(-45%) 웰스파고(-41%) 캐피탈원(-44%) 모두 SBA론 건수가 하락했다.

상위 5개은행만 보면 6월 1440건으로 35%가 떨어졌다.

SBA LA지구 알베르토 알바라도 디렉터는 "회계연도가 끝난 9월까지도 이같은 수치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마이크로론=남가주내 많은 비영리 단체들이 스몰비즈니스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중 일부는 연방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SBA마이크로론 밸리경제개발센터(www.vedc.org) 스코어(www.score.org) 여성비즈니스센터(www.awbc.biz) 스몰비즈니스개발센터(www.asbdc-us.org)에서 다양한 융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개인간 융자=온라인을 통해 개인간 융자를 주고 받는 새로운 방식의 융자형태다. 프로스퍼닷컴(www.prosper.com) 조파(Zopa) 버진머니USA 렌딩클럽 등이 이같은 서비스가 제공한다.

최근 은행 등 금융기관서 융자가 어려워지면서 이같은 방식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이들 사이트에서 융자 거래를 하기위해서는 신용등급이 좋아야 한다.

프로스퍼닷컴에 따르면 신용점수 600점 이하의 서브프라임융자 건수는 지난 9월 전체 융자에서 5%를 차지했다. 이는 1년전 8% 2년전 25%에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반면 신용점수 720점 이상의 프라임융자건수는 45%로 1년전 30% 2년전 21%에 비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팩토링=주로 의류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자금 확보 방식으로 인보이스를 팩토링 업체에 팔아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최근들어 팩토링 업체들도 업계를 다양화 하고 있다.

▷크레딧유니온=대부분 크레딧 유니온은 비즈니스론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지만 일부가 SBA론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따라서 자격이 되는 업주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서기원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