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해양 전문가 코너] 두 중국인 이야기<3>

황택길/퇴역선장ㆍ데스 플레인

첫번째 부인을 잃은 장개석은 1924년 상하이에서 중국계 미국인 작은 미녀 ‘Chen Jieru’, 미국명 ‘Jenny’를 두번째 아내로 맞이했으나 1927년 미모의 여걸 손미령이 Jenny를 미국으로 돌려 보내고 장개석의 세번째 부인이 돼 큰 이야기 거리가 됐다.

손미령은 미국에서 교육받은 능력있는 여성으로 국민당 정부와 미국의 중재자 외교관으로 중국이 일본과 전쟁 때는 거리로 나와 중국인을 단결시키고 미국으로부터 막대한 지원을 얻어낸 수완가다. 세상사람들은 그녀를 ‘China First Eternal Lady’라 했다. 손미령은 손문의 어린 누이이기도 하다.

옛날 몽고 초원에 떼 지어 다니는 야생 말을 러시아와 몽고 국경에 살고 있던 러시아인 브스말스키가 처음 발견해 이 말들을 모아 사육하고 조련시켜 준마로 만들었다.

브스발스키 말이라고 이름이 지어진 이 몽고말은 몸집은 작으나 강인하고 지구력이 뛰어나 징기스칸의 몽고 기병대가 4일간 900km를 달렸다는 행군기록이 있다.

중국사람들이 당ㆍ송ㆍ원ㆍ명ㆍ청으로 이어지는 그들의 역사에 ‘원’은 애써 숨기려 한다. 몽고 사람들이 브스발스키 조랑말을 타고 2천 마일 만리장성을 넘어와서 ‘송’을 멸망시키고 1297년부터 1368년까지 거의 100년 동안 중국의 한족ㆍ만주족ㆍ남방계족까지 모두를 복종시켜 지배했기 때문이다.

원이 중국을 지배하던 시절 Kublai Khan때 이탈리아인 Marco Polo가 처음 중국에 왔다. 그는 중국을 여행하면서 말하기를 “중국은 없는 것이 없구나. 쌀ㆍ콩ㆍ보리ㆍ밀ㆍ야채ㆍ과일 그리고 소금ㆍ금ㆍ은ㆍ동ㆍ철까지. 그런데 사람들은 양처럼 순하고 어질지 않구나”라고 했다.

그는 다시 “이사람들이 화가나서 싸우기 시작하면 세상이 시끄럽겠구나”라고 했다. 700년전 Marco Polo의 말대로 중국은 짝퉁을 팔아 돈이 생기니 폭탄ㆍ군함ㆍ비행기에 전차가 수만대가 되는 것이 염려스럽다가 지금은 두렵다.

중국에 서양 사람들 배가 처음 들어온 것은 1692년 포르투갈 상선이 관동과 마카오에 들어온 것이다. 이어 영국인들이 홍콩에 들어오고 네덜란드 상선이 들어왔다.

미국은 1874년이 돼 해군이 중국을 방문했다. 영국인들이 그들의 식민지 인도에서 재배해 제조한 아편을 청나라에 들여와 일으킨 아편전쟁은 1893년에서 1842년까지 계속됐다. 두번째 아편전쟁은 프링스까지 가담해 1856년부터 2년간 계속돼 청나라는 막대한 피해를 입고 서양세력에 굴복해 홍콩이 1898년에서 99년간 영국에 조차되고 마카오는 포르투갈에 99년간 조차됐다.

이 시기에 영국 해군이 조선 서해의 마량진에 들어왔다. 영국 해군 포함겸 측량선 HMS가 1861년 4월6일 들어왔다.

영국 해군 대령 Bassel Hall함장이 마량진 현감 이승현의 안내로 관아에서 술을 대접받았다. 이 술은 독주여서 조선 기생이 권하는 술을 마신 Bassel Hall함장은 대취해 인사불성이 되어 성경 한 권을 건네주고 비틀거리면서 돌아갔다.

영국 해군은 조선 사람들의 독한 술이 무서웠는지 다시는 마량진 앞 바다에 나타나지 않았다. 1904년 러ㆍ일 전쟁은 청나라 땅 대련항과 여순이 전쟁터였다. 이로 인해 다시 상처 투성이가 된 청나라 백성들이 서태후 때 외세의 침략에 대항해 봉기하니 이것이 ‘의하단 사건’이다. 1905년 다수의 외국인을 죽이고 나라의 주권을 찾고저 봉기한 것이다.

이 때 미ㆍ영ㆍ불ㆍ독ㆍ러ㆍ일ㆍ이ㆍ오 등 8개국이 북경에 군대를 파견해 2개월간 전투가 벌어졌다.

‘의화단 사건’이 평정되고 서태후가 죽은 후 Fu-Yi가 청나라 황제로 즉위하니 그의 나이 6살 때였다. Fu-Yi는 옥스포드 출신 영국인 가정교사 Riginald Jhonston에게서 영어를 배운 청나라 마지막 황제였다 <계속> .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