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열린교육]또다른 교육대안 '보딩스쿨'<5>

[워싱턴 DC '엔젤라 킴'의 교육컬럼]

   

이번 주에는 한 설문 조사를 통해서 나타난 보딩스쿨의 우수성 및 보딩스쿨에서 지향하는 교육목표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아트앤드 사이언스 그룹이라는 마켓연구 자문회사에 서 16개월에 걸쳐 1000명의 보딩스쿨 재학생 및 졸업생, 1,100명의 일반 공립 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600명의 일반 사립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서 교사의 우수성, 학문적 도전감, 좋은 영향을 주는 친구, 운동 및 창작 활동에 보내는 시간, 대학 입학 준비 등 여러 방면에서 보딩스쿨의 우수성이 입증되었다고 하겠다.


맨 마지막 설문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고등학교는 단지 공부만 하는 곳이어서는 안되고 인격과 좋은 습관을 형성해 나가는 장소이어야 한다.
속상한 이야기지만 자제분들을 보딩스쿨에 보내려고 계획하는 부모님들 중에서 보딩스쿨의 참된 장점은 간과한 채 학교 학생 들의 SAT 평균 점수나 하버드, 예일 대학에 간 학생 수에만 관심을 갖는 학부모들이 간혹 있다.


위의 설문 조사에서도 나타나지만 학생의 지적인 성숙은 보딩스쿨에서 지향하는 총괄적인 교육의 일 부분에 불과하다.
우수한 보딩 스쿨들의 학교의 목표, 즉 모토를 보면 공부 잘하는 학생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훌륭한 사람 ’을 만드는 데 그 목표를 둔다.


“ 젊은이들을 지적으로, 미적으로, 사회적으로, 육체적으로, 그리고 도덕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책임감 있고 사회에 공헌하는 시민이자 완성된 인격체로서 성장하도록 돕는 데 교육의 목표가 있다”라고 하는 한 보딩스쿨의 목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보딩스쿨은 “유명” 대학에 가기 위해 가는 “명문” 고등학교 그 이상의 교육 대안으로 볼 수 있다.


그 목표가 학생들을 대학교 생활뿐 아니라 인생 전체를 위해 잘 준비시키는 데 있다 . 최고를 추구하며 자신의 일과 업적에 자신감을 갖는 사람 , 영예로운 삶을 추구하는 사람 , 가족 및 대인관계에 있어서 책임감이 있는 사람 , 타인의 복지를 생각하고 관심을 나타내는 사람이 되도록 학생들을 깨우치 고 격려한다.
스포츠 , 사회봉사 활동 , 방과후 활동 등을 통해 인격 개발 , 리더십 , 팀워크 개발을 도모한다.
운동장에서는 협동심, 팀웍, 겸손, 극기를 배우고 식당이나 커뮤니티에서는 시민정신, 책임감 , 정직성을 배운다 .

공부 잘해서 유명한 대학을 가는 것 이상의 높은 목표와 꿈을 가진 학생들과, 자녀들에게 그런 기대를 가진 학부모님 에게 보딩스쿨은 하나의 교육 대안으로서 진지하게 생각해 볼 만하다.



----------------------------

▶글/엔젤라 킴(엔젤라 유학교육 상담 그룹 원장)
이화여고 재학 중 도미
Lewis & Clark College (심리학 학사)
Catholic University (사회 사업학 석사)
현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유학 상담인
미 기숙사 학교협회 한국인 학생 전문 컨설턴트
George Washington 대학 부총장 실 근무
세계 은행 근무(IBRD)
동아일보, 주부생활, 미주교육신문 등에 교육컬럼 연재
www.angelaconsulting.com, ☎ 301-320-9791
angelakim3@hot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