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모국어 교육이 사명’ 재다짐

‘한글영어 일치’ 정관개정 필요성 공감

캐나다한인학교협의회는 지난 14일 한인회관내 협의회 사무실에서 발전방향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한인학교협의회가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4일 마련한 간담회에서 이봉자 전회장(왼쪽 두 번째)이 2세 모국어 교육 활성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협의회의 최우선 목표라고 강조하고 있다. 차은자(맨왼쪽) 전 회장과 박옥춘(왼쪽 세 번째) 이사 등 참가자들이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한인학교협의회가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4일 마련한 간담회에서 이봉자 전회장(왼쪽 두 번째)이 2세 모국어 교육 활성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협의회의 최우선 목표라고 강조하고 있다. 차은자(맨왼쪽) 전 회장과 박옥춘(왼쪽 세 번째) 이사 등 참가자들이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이날 오후 2시30분경부터 열린 간담회에는 신옥연 회장과 주재연, 김경희 부회장을 비롯한 10명의 임원진과 이윤영 이사장, 유동환 전 이사장, 이봉자 전 회장, 차은자 전 회장, 토론토총영사관 허윤욱 교육원장 외 여러 한국어학교 교사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신 회장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지난 총회 이후 집행부와 이사회, 일선 교사 등 관계자들이 모두 모여 협의회의 미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면 좋겠다고 생각해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이 돌아가면서 일정 시간동안 생각을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선 크게 두 가지가 거론됐다.



첫째는 협의회 존재 목적이다.

이봉자 전회장은 “캐나다 정부가 한국어학교 운영을 위해 지원하는 재정은 1개 학급당 연 4000달러가 넘는다. 이렇게 모국어교육을 지원하는 것은 복합문화의 일원이 되도록 2세들을 잘 가르치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협의회 임원이나, 이사나 교사 등 모든 관계자들은 한국어 학교 학생들을 위한 도우미에 불과하다. 왜 협의회가 있는지 누가 주인인지를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참가자들도 협의회가 각종 한국어학교 활동을 지원하고 교사들의 자질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등 발전적인 노력을 기울여 궁극적으로 2세들의 모국어 교육을 활성화하는 결과를 낳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둘째는 협의회 정관 개정이다.

이윤영 이사장은 “협의회가 탄생한지 20년이 지났으니 재도약을 위해 체제를 재정비할 시점이 됐다. 정관은 단체를 견고하게 하는 기둥과도 같다. 서로 다른 영문, 한글 정관을 일치시키는 등 개정 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했다.

허 교육원장은 “집행부와 이사회가 먼저 정관개정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충분히 검토해 의견 조율을 거친 뒤 총회에 올리면 잡음이 생길 이유가 전혀 없다”면서 “서로 협조해 타 단체들에 모범이 되는 협의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정관개정위원회를 만들어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웹사이트 개선작업과 소식지 발행 등을 통해 협의회를 적극 알리고 참여를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

협의회는 지난 8월25일 온타리오 볼턴(Bolton)에 있는 YMCA 시더글렌 캠퍼스에서 제20회 정기총회를 가졌으며 이때 회계관리 구좌 집행부 일원화와 관련 집행부와 이사진 사이에서 의견 차이가 발생해 제2의 한인회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김영주 기자 nicole@joongangcanada.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